[인문][사회복지] 학생인권의 의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4 00:11본문
Download : [인문][사회복지] 학생인권의 의의.hwp
[인문][사회복지] 학생인권의 의의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인문][사회복지] 학생인권의 의의.hwp( 38 )
인문,사회복지,학생인권,의의,인문사회,레포트
[인문][사회복지] 학생인권의 의의
순서
학생인권의 의의
인권이란 인간이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생래적인 권리와 개인이 사회, 국가와의 관계에서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의 총합이다.
이러한 학생권은 윤리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도 권리의 주체로서 신분, 지위, 능력의 고하간에 인간으로서 동등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하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아 그리고 교육적 측면에서 보면, 먼저 한 개인이 권리의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자율적인 능력이 요청되는데 이는 교육을 통해 형성되므로 결과적으로 학교에서는 이런 교육적 역할을 충실히 할 의무가 부여되며, 이런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다시 학생의 권리가 인식되고 존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제도적 characteristic(특성) 및 재학관계의 성질, 그리고 학생의 법률적 지위, 학생의 사회적 지위, youth 헌장 및 국제협약 등에 대한 기본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인문][사회복지] 학생인권의 의의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인문][사회복지] 학생인권의 의의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사회복지 학생인권 의의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학교는 학생에 대한 보호와 교육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는 반면 군대나 경찰과 같이 공공기관의 성격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밖 사회구성원의 공공안전과 이익 등 외부의 전체 국가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해 내부 구성원에게 책임을 부과하기도 하고 그와 관련하여 학생의 권리가 제한될 수도 있다아
둘째, 학교와 학생 간 재학관계에 대한 법적 근거이다.
첫째, 학교의 제도적 characteristic(특성)에 대한 부분이다.
학생권이란 학생이라는 특정한 신분을 갖는 사람들의 권리를 말한다.
모든 인간은 공통적으로 누구에게도 양도할 수 없는 기본적 권리를 가지고 있다아 이를 보편적 인권이라고 한다. 학교와 학생 간 재학관계에 대한 법률적 理論(이론)들은 친권이양론, 특별관계理論(이론), 재학 계약설 등이 있다아
친권
이양론
특
징
- 학생이 학교에 있을 경우, 학교는 부모의 친권을 이양 받아 부모를 대신해서 학생을 통제하고 지도할 수 있다고 보는 관점
- 공교육 제도 도입 이후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음
비판
및
한계
- 부모와 자녀관계는 학교와 학생과의 관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름
- …(skip)
![[인문][사회복지]%20학생인권의%20의의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C%83%9D%EC%9D%B8%EA%B6%8C%EC%9D%98%20%EC%9D%98%EC%9D%98_hwp_01.gif)
![[인문][사회복지]%20학생인권의%20의의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C%83%9D%EC%9D%B8%EA%B6%8C%EC%9D%98%20%EC%9D%98%EC%9D%98_hwp_02.gif)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