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퇴계의 가학과 사상형성* > eaea5 | ea.co.kr report

퇴계의 가학과 사상형성* > eaea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5

퇴계의 가학과 사상형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13:09

본문




Download : 퇴계의 가학과 사상형성.hwp





이 사실은 퇴계가의 애송 모절이 퇴계의 증조부인 이정으로부터 발원하였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이 노송나무는 1850년경(종손 이찬화 재세시)에 고사하였으나, 후손이 정성을 쏟아 보호하여 장송취음을 이루었고, 14대를 이어 추모종송하는 전통을 가르쳤다. 그 공적으로 선산부사로 전근하였는데 떠날 때 약산송 삼주를 가지고 와서 본택과 사위 및 계자에게 각각 나눠 심게 하였다. 한 그루는 주촌 본택에 심었고(현재 경류정에 보존되고 있으며 100여인이 나무 아래 앉을 수 있는 기품있는 뚝향나무, 일명 만년송), 한 그루는 선산부 재임중에 분재하여 완상하다가 이임시에 서군 박근손에게 주어 땅에 심게 하였으며(임진왜란 <1592∼1598>을 겪으면서 고사하고 불전), 한 그루를 계자인 이계양에게 주어서 온혜에 개기할 때 뜰에 심도록 하였다.
그런데 소나무를 사랑하는 근저는 또 한 대를 더 거슬러 올라가야 찾을 수 있다 퇴계 증조부 이정은 선산부사를 역임하였는데 전임전에는 영변판관으로 근무하였다.
퇴계는 나면서부터 중조부의 만년송을 보면서 자랐었고…(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퇴계의 가학과 사상형성*


Download : 퇴계의 가학과 사상형성.hwp( 41 )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퇴계의 부친이 솔을 심어 송림을 조성하였고 숙부는 고향을 생각하면서 선대를 추모하는 뜻으로 그 곁에 집을 짓고 살면서 송재라 호한 깊은 뜻을 알... , 퇴계의 가학과 사상형성*인문사회레포트 ,


퇴계의 부친이 솔을 심어 송림을 조성하였고 숙부는 고향을 생각하면서 선대를 추모하는 뜻으로 그 곁에 집을 짓고 살면서 송재라 호한 깊은 뜻을 알...




다. 재임중 약산성을 개광할 때 부사 조비형을 도와 축성을 감독하고 공을 쌓았다.
퇴계의%20가학과%20사상형성_hwp_01.gif 퇴계의%20가학과%20사상형성_hwp_02.gif 퇴계의%20가학과%20사상형성_hwp_03.gif 퇴계의%20가학과%20사상형성_hwp_04.gif 퇴계의%20가학과%20사상형성_hwp_05.gif 퇴계의%20가학과%20사상형성_hwp_06.gif

퇴계의 부친이 솔을 심어 송림을 조성하였고 숙부는 고향을 생각하면서 선대를 추모하는 뜻으로 그 곁에 집을 짓고 살면서 송재라 호한 깊은 뜻을 알 수가 있다 퇴계가의 부친대에 이미 애송 모절하고 사향추선하는 가도가 정립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부친이 아니고 조부의 수식이라 하더라도 그 연원은 분명하다.
노송정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퇴계의 성장력과 함께 식송모절의 근저는 더 깊음을 이해하게 된다 퇴계의 조부는 그 부친으로부터 만년송 한 그루를 받아 퇴계가 태어난 고택 즉 오늘의 노송정 종택에 심었다.
퇴계 조부는 노송정이라 호하였거니와(후손이 종택 당호를 노송정으로 봉천하고 인하여 이계양의 호로 삼았다는 설도 있음) 후손들은 송재와 퇴계의 뜻을 받들고 세세면면 조업을 숭봉하며 세한송백지후조의 절개를 가르치는 가학으로 정착한 것이다.
전체 40,40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