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교육학개론 > eaea5 | ea.co.kr report

교육학개론 > eaea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5

교육학개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6 10:05

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pptx




Download : 교육학개론.pptx( 72 )








_SLIDE_1_
교육 사회화
1

_SLIDE_2_
제1절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현상의 사회적 기초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서 사회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사회에서 다양한 삶을 살아간다.

2)교육의 기능적 측면
①문화전승기능 - 사회유지, 존속, 통합, 통제의 기능을 수행함.
②새로운 문화로 變化ㆍ혁신시키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
③성숙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ㆍ발달 - 사회적 계층이동의 기회,
사회발전 촉진

2
_SLIDE_3_
3)교육의 과정적 측면
①교사 - 학교 속해있는 지...

_SLIDE_1_
교육 사회화
1

_SLIDE_2_
제1절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현상의 사회적 기초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태어나서 사회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사회에서 다양한 삶을 살아간다.
②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사회적인 필요이다.
②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며, 그것은 사회적인 필요이다. 교육이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간의 성장을 돕는 작용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삶과 성장의 현장인 사회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 교육에서 사회적 기초의 중요성
1)교육의 본질적 측면
①교육은 이기적인 인간을 이타적인 인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필요하다. 교육이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인간의 성장을 돕는 작용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삶과 성장의 현장인 사회에서 이루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 교육에서 사회적 기초의 중요성
1)교육의 본질적 측면
①교육은 이기적인 인간을 이타적인 인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필요하다.

2)교육의 기능적 측면
①문화전승기능 - 사회유지, 존속, 통합, 통제의 기능을 수행함.
②새로운 문화로 變化ㆍ혁신시키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
③성숙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ㆍ발달 - 사회적 계층이동의 기회,
사회발전 촉진

2
_SLIDE_3_
3)교육의 과정적 측면
①교사 - 학교 속해있는 지역사(歷史)회 characteristic(특성), 사회적 구조, 주민의 관계, 권력 구조등을 이해
②교육내용 - 未來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을 키우기 위한 目標(목표) 설정
③학생 - 아동ㆍ학생의 성장발달은 사회 environment(환경) 에 절대적으로 influence(영향)을 받음

4)교육학의 하위 학문영역 측면
: 교육학이란 여러 교육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를 기술, 說明(설명) , 예언 하는 학문

5)국가정책 및 교육계획 측면
:교육정책이나 교육계획은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어야한다.

2. 교육사회학의 주요theory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이해고 탐구하는 교육사회학의 주요 theory 은 거시적접근, 미 시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다아

1)거시적관점-사회와 그 속에 경제구조가 인간을 집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사회의 구 조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
(기능주의적 관점, 갈등주의적…(생략(省略))
교육학개론_pptx_01.gif 교육학개론_pptx_02.gif 교육학개론_pptx_03.gif 교육학개론_pptx_04.gif 교육학개론_pptx_05.gif 교육학개론_pptx_06.gif


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인문사회레포트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레포트/인문사회






교육학개론,인문사회,레포트
교육학개론
설명


순서

다.
전체 40,40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