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 생활과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8 23:19
본문
Download : 유아의 언어 생활과 교육.hwp
`며 최근의 언어 교수법은 발음 중심과 총체적 언어 교수법의 결합에 대한 지지가 늘고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유아들이 읽기 학습을 위하여 글자의 자음과 모음의 발음과, 자음,모음이 결합하여 글자를 이루는 원리를 가르친다.
총체적인 언어의 長點은 반복적으로 훈련시키는 인위적인 방법을 배제하고, 실생활 속에서 읽기나 쓰기가 어떻게 사용되며 실제적인 목적을 가진 생활 속에서 읽기와 쓰기가 강조된 점이 長點인 반면, 단점은 이를 …(drop)
Download : 유아의 언어 생활과 교육.hwp( 55 )
4. 문자언어 교수 방법
다. 유아들은 의사소통의 필요에 의해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읽기와 쓰기를 배우고, 글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의 부분들을 分析하기 전에 글의 전체적인 맥락에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가. 발음중심 교수방법
발음중심 교수법은 문자기호를 음성기호로 옮기도록 하는 것이며 유아는 읽기로부터 의미를 획득하기 전에 읽기의 하위기술을 학습해야하는 것으로 본다. 발음중심 교수법은 학습의 전이결과 가 높고 문자해독 측면에서 결과 적인 방법이지만 유아들에게 지나치게 分析적이고 논리적이며, 단지 읽기와 쓰기만을 강조하는 지루하고 의미없는 학습이 될 수 있다
나. 총체적 언어 접근법
총체적 언어접근법에서는 문해발달을 통합적이고 의미 있는 과정으로 보며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이 목적을 가지고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보고, 듣고 하면서 구어를 배우며, 읽기와 쓰기도 말하기와 듣기를 배우는 똑같은 방식으로 배운다고 본다. 1970년대는 발음 중심 언어 교수법이, 1990년대는 총체적 언어 교수법이 우세하였으나 현재는 균형잡힌 접근법에 대한 지지가 늘고 있다고 하면서 올 봄 미연구 위원회(NRC)는 포닉스(발음 중심 방법)와 총체적 언어 교수법을 결합할 때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하였다.
설명
유아의 언어 생활과 교육
최근 뉴스위크 특별호(1999년 5월호)에서는 `자녀의 성공적인 학교 생활을 위하여 미국에선 이렇게 가르친다`는...
4. 문자언어 교수 방법 최근 뉴스위크 특별호(1999년 5월호)에서는 `자녀의 성공적인 학교 생활을 위하여 미국에선 이렇게 가르친다`는... , 유아의 언어 생활과 교육기타레포트 ,
순서
,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4. 문자언어 교수 방법
최근 뉴스위크 특별호(1999년 5월호)에서는 `자녀의 성공적인 학교 생활을 위하여 미국에선 이렇게 가르친다`는 headline(제목) 하에 유아 언어 교수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학습 결과 를 높이려면 신-구 교수법 조화 이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