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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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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5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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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⑤ 지적으로 지진하며 특히 읽기에서 더 심하고 성취연령이 생활연령에 비해 낮은 편이다.
⑫ 독창성, 어휘력, 집약성, 합리성, 定義(정이) 구성, 판별력, 분석력 등의 수준이 낮다.
⑦ 남에게 잘 속고 마음이 불안정하며 수줍음을 잘 타고 복종적이다.
④ 매사에 무관심하고 자신이 없으며, 의타적이고 흥분과 민감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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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설명
순서
학습부진
학습부진
* 학습부진의 定義(정이) 및 연구 동향
1. 학습부진의 定義(정이) 및 연구동향
2. 학습장애의 定義(정이) 및 연구동향
3. 학습부진의 定義(정이) 의 재정립
4. 학습부진아 교육을 위한 시사

* 학습부진의 Cause
1. 발달심리학적 Cause :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2. 인지적 Cause : 지적능력, 기초학습능력, 선수학습의 결핍
3. 定義(정이)적 Cause : 학습동기의 결여, 부정적 자아定義(정이) , 불안,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부족, 학교공포증
4. 環境(환경)적 Cause : 가정 環境(환경)적 Cause , 사회 環境(환경)적 Cause
5. 수업 관련 Cause : 수업의 질과 관련된 Cause , 수업環境(환경)과 관련된 Cause

* 학습부진아의 행동속성
1. 인지적 속성 : 지능지수 (I. Q.), 학습기능 및 학습전술, 언어능력, 기억능력
2. 定義(정이)적 속성 : 주의력 결핍, 부정적 자아定義(정이) , 과잉행동, 지나친 의존성, 사회적 기술의 부족,
충동성, 파괴적 행동
3. 학습부진아의 유형별 행동속성 : 학습장애 아동, 학습부진 영재아,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학습부진아의 두 가지 事例

* 학습부진아의 선별 및 진단
1. 학습부진아 선별 및 진단도구 : 지능검사, 학업성취검사, 학습장애아의 속성 진단도구, 기타 검사들
2. 선별 및 진단의 問題點 및 교육적 시사

* 학습부진아를 위한 교수-학습 전술
1. 일반적 교수-학습전술 : 학습부진아의 속성 진단, 교수-학습 방법, 집단편성방법,
수업매체의 활용방법
2. 구체적 교수-학습전술 : 適應적 수업전술, 교정적 수업전술, 임상적 수업전술,
상담을 통한 수업전술


[학습부진의 Cause ]
1. 발달심리학적 Cause :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2. 인지적 Cause : 지적능력, 기초학습능력, 선수학습의 결핍
3. 定義(정이)적 Cause : 학습동기의 결여, 부정적 자아定義(정이) , 불안, 자기조절 학습능력의 부족,
학교공포증
4. 環境(환경)적 Cause : 가정 環境(환경)적 Cause , 사회 環境(환경)적 Cause
5. 수업 관련 Cause : 수업의 질과 관련된 Cause , 수업環境(환경)과 관련된 Cause

[학습부진아의 행동속성 ]
학습부진아들은 지적, 定義(정이)적 행동속성 면에서 보통의 또래들과는 의미있게 다르다.
② 상상력과 창의력, 사고력이 제한되어 있따
③ 자극에 대한 반응시간이 더디다. 또한, 학습부진아들간에는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이들이 아래에 제시한 속성 을 모두 가진다고 일반화하는 것은 주의를 요하는 일이다. 이들은 지적, 定義(정이)적, 사회적, 신체 및 신경 발달에 있어서 일반 아동에 비해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⑥ 자기 신뢰감이 결여되어 있거나 쉽게 상실된다된다.
⑬ 공포, 불안 등에 의하여 쉽게 혼란을 느낀다. 그리고 학습부진아들의 유형들을 구별해 보면, 학습장애(LD), 난독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경미한 정서장애, 학습부진 영재, 저성취 등이 있따
① 주의력의 지속성이 없고 산만하다.
⑨ 추상적 사고, 상징적 표현, 결과의 평가, 예측 등의 능력이 약하다.
⑩ 관념의 전이, 흥미의 지속성이 결여되어 있따
⑪ 자제력이나 상황의 alteration(변화) , 대인관계의 適應력이 약하다.
⑧ 파지 및 기억력이 낮다.
⑭ 게으른 편인데, 이것은 건강 및 정서적인 부適應에서 기인된다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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