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 임방울의 수궁가 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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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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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경과를 거칠게 요약하자면, 초창기에 ‘근원설화론’의 형태로 설화와의 연관을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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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 임방울의 수궁가 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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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텍스트 및 판소리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analysis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고자 한다.
2. 판소리의 성립과 이야기
판소리가 어디에서 기원하여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국문학계의 대표적 쟁점 가운데 하나로서 수많은 논의가 간단없이 제출돼 왔다. 필자는 임방울의 「수궁가」가 판소리의 본령을 근사하게 보여주는 라고 믿고 있는바, 이를 통해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이 단면적으로 드러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그 다음에는 이야기 텍스트와 판소리 텍스트의 비교분석을 통해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더욱 실제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먼저 현존 이야기꾼의 이야기 텍스트를 통해 과거 이야기문화의 실체를 재구하고 그 바탕 위에서 판소리의 성립 과정을 재구하고자 한다. 먼저 현존 이야기꾼의 이야기 텍스트를 통해 과거 이야기文化(culture) 의 실체를 재구하고 그 바탕 위에서 판소리의 성립 과정을 재구하고자 한다. 그 다음에는 이야기 텍스트와 판소리 텍스트의 비교analysis을 통해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더욱 실제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야기 텍스트 및 판소리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고자 한다. 그 다음에는 이야기 텍스트와 판소리 텍스트의 비교분석을 통해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더욱 실제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 임방울의 수궁가 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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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문제 제기
2. 판소리의 성립과 이야기
3.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 - 임방울 「수궁가」를 중심으로
4. 판소리 전승의 방향 - 結論을 대신하여
이제 원론적이고 추정적인 차원을 넘어서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텍스트 분석을 통한 논증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아 그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이 논문에서는 이야기 텍스트 및 판소리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해 문제에 접근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논의대상으로는 이야기 쪽에서 서울 탑골공원의 김한유·봉원호씨와 대구 달성공원 심종구씨의 를, 판소리 쪽에서 임방울의 「수궁가」를 다루기로 한다. 먼저 현존 이야기꾼의 이야기 텍스트를 통해 과거 이야기文化의 실체를 재구하고 그 바탕 위에서 판소리의 성립 과정을 재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