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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교육(定義(정의),목적,必要性,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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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8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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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환자 본인이 스스로 하려고 동기화 시키는 것이 중요함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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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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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교육(定義(정의),목적,必要性,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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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복지학-가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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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② 나태한 환자에게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의 기술 (Goldstein & Kopeikenm, 1981)
이 기술은 첫째, 정신분열병의 음성증상이 약물로 큰 도움이 되지 않음을 교육하며 둘째, 환자의 반복된 실패로 인하여 생긴 학습된 절망감(동기적 결손의 학습)도 약물이 도움이 되지 않음을 교육한다.


(4) 어려운 상황의 극복기술에 관한 교육
가족이 퇴원한 정신분열병 환자와 함께 지낼 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구체적이고 유용한 기술들은 크게 15가지로 구분할 수 있따
① 환자와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법의 기술 (Falloon 등, 1982 : Moss & Gilerman, 1982)
환자와 결과 적 의사소통을 나눈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며 단지 상황을 약간 더 호전시킬 뿐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심한 망상, 환청을 가진 환자인 경우에 더 조심해야 하며, 환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식으로 의사소통 해야 한다.
《효율적인 의사소통방법의 기술》로는 첫째, 환자가 현실성을 상실하였을 때 단순하고 신뢰적인 태도를 가지며 둘째, 환자가 공포를 느낄 때 차분한 태도를 취하고 셋째, 불안정한 환자인 경우 그를 받아주는 태도를 가지며 넷째, 집중력 장애의 환자인 경우 간단하고 반복적인 일을 project로 주고 다섯째, 과잉자극의 환자인 경우 정보전달 제안 및 토론을 강요하지 말며 여섯째, 집착적인 환자의 경우 그의 집중을 끌어내고 일곱째, 철수된 환자의 경우 연관된 대화로 그를 유도하며 여덟째, 감정change(변화)가 심한 환자일 때 감정change(변화)를 무시하고 아홉째, 계획이 자주 바뀌는 환자인 경우 한 가지 계획을 고수하도록 하며 열째, 상대방에 대한 감정이입이 없는 환자인 경우 그것을 증상으로 인식시키도록 하며 열 한 번째, 망상을 믿고 있는 환자인 경우 그것을 무시하되 결코 논쟁하지 말며, 마지막으로 자존감이 낮은 환자에게는 가능한 한 기다리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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