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출신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 -기능론 갈등론적 관점으로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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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7: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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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많은 수의 북한 출신 대학생들이 대학에 適應(적응)하여 정착하기 보다는 탈북한 대학생만 모이는 커뮤니티를 결성하여 모이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사회복지기관 및 다른 커뮤니티가 해결해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본다.,인문사회,레포트
북한출신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 -기능론 갈등론적 관점으로 analysis
북한출신대학생의대인관계문제와해결방안
레포트/인문사회






북한 출신의 대학생이 겪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에 대해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와 같은 의사소통상의 기술 부족 및 어려움으로 인해 여러 가지 다른 문제들이 이어지게 되는데 이는 북한 출신 대학생들이 겪는 문제가 각 기능적 · 유기적으로 문제들이 엮여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의 기능론적 원인(原因) 分析(분석)은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는 다수의 상호의존적인 부분들에 의해 각 부분들의 전체가 성공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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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북한 출신 대학생들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의 가장 큰 부분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 상의 어려움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규정이나 인식이 없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복지관이나 이 외 여러 시민(市民)사회단체에서 규정하는 서비스 제공 대상자는 가족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일것이다 현재의 사회복지의 수준에서는 이러한 부適應(적응)의 문제를 앉고 있는 탈북대학생의 適應(적응)을 위한 개별 program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처음 점을 대인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으로 지적하고 이에 대해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은 교과 과정과 학교 생활의 부適應(적응)으로 나타나고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여러모로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모두 좋은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1. 문제제기 및 주제의 상황
2. 주제의 범위
3. 문제 分析(분석)
3-1. 기능론적 관점
1) 언어 상의 이질감에서 오는 의사소통의 괴리와 인간관계의 단절
2) 인간관계망의 단절에 따른 소외감
3) 대학 내의 재사회화 기능 부족
4) 커뮤니티 내에서의 기능 활성화의 유명무실
3-2. 갈등론적 관점
1) 북한 출신 대학생이 인간관계를 형성해야만 하는 까닭
2) 대학 내의 계층화로 인한 인간관계의 어려움
3) 원만한 인간관계를 막는 사회구조적 억압
4.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4-1. 기능론적 관점
1) 북한 출신 대학생을 지원하는 커뮤니티 조성
2) 탈북 대학생들의 재사회화 교육 과definition 자리매김
3) 멘토링 서비스
4-2. 갈등론적 관점
1) 갈등론적 대안을 위한 접근
2) 社會福祉士의 역할 : Empowerment(역량강화)
3) 갈등론적 관점의 대안
4) 대안의 結論(결론) : 제도적 change(변화)
5. 맺음말
북한 출신 대학생이 남한의 대학생활에 適應(적응)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본 보고서는 북한 출신의 대학생이 겪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제한하려고 한다.
3. 문제 分析(분석)
3-1. 기능론적 관점
북한 출신 대학생들에게 대학생활은 그들이 사회성원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예비단계로도 여겨질 수 있다 때문에 그들이 대학생활에 어떻게, 얼마나 잘 適應(적응)하느냐는 그들이 사회성원으로서의 얼마만큼의 역할을 할 수 있느냐와 연결되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북한출신대학생의대인관계문제와해결방안 , 북한출신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 -기능론 갈등론적 관점으로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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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출신의 대학생이 겪는 대인관계의 어려움에 대해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