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 문학의 창작기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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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8: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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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골으로도, 가운데 골으로도, 끝에 골으로도 맑기만 한 소담한 물살이 우쭐우쭐 춤추며 빠져 내려갔다. 노인은 쭈루루 집으로 들어와 소금접시와 낯수건을 가지고 나왔다. 발바닥만 아플 뿐 끄떡이 있을 리 없다. 제일 낮은 받침돌에 내려 앉아 양치를 하고 세수를 하였다. 나무다리를 고집하는 아들에 비해 아버지는 돌다리를 고집한다. 고향의 땅을 팔아 그 자금으로 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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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준 문학의 창작기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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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200205 , 이태준 문학의 창작기법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이태준 소설의 전체적인 부분을 통해 그의 창작기법을 즉 `이미지의 기법`과 `서술의 태도`, `아니러니 기법`을 분석했습니다. 소설에서 그리고자하는 인물의 이미지와 소설의 배경이 되는 장소의 절묘한 조화를 통해서 소설 전체의 분위기를 이끌어 가기도 하는 것이다. 나중에…(투비컨티뉴드 )
200205
이태준 소설의 전체적인 부분을 통해 그의 창작기법을 즉 `이미지의 기법`과 `서술의 태도`, `아니러니 기법`을 분석했습니다.
① 인물과 배경의 용해
이태준의 문학에서는 등장 인물과 소설의 배경을 통해서 서정적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한다. ‘미리 바닥을 치고 미리 받침돌만 보살펴 준다면 반 년을 간들 무너질 리 없’기 때문일것이다
흙탕이라고는 어느 돌 틈에도 남아 있지 않았다. 가운데 장으로 가 쾅 굴러보았다.
아들 창섭은 서울에서 명의로 이름을 떨치며 병원도 번창하게 운영하는 의사이다. 그러나 아버지의 생각은 다르다.
예컨대, 이태준의 소설 「돌다리」에서는 종교와도 같은, 아버지의 땅에 대한 애착을 자연과 하나가 된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그리고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에게는 병원 확장에 필요한 자금이 필요하다. 땅의 주인은 땅의 주인될 자격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돈에 팔지 않고 땅을 땅답게 쓸 농사군에게 팔 계획이다. Ⅰ. 서론
Ⅱ. 본론
1. 이미지의 기법
1) ‘달’과 ‘밤’의 이미지
2) 서정적 분위기 창출기법
3) 이태준 소설의 서정성
2. 이태준 소설의 서술의 태도
1) 객관적 서술태도
2) 주관적 서술태도
3) 주관적 서술태도의 심화
3. 이태준의 아이러니 기법
1) 상황의 아이러니
2) 말의 아이러니
Ⅲ. conclusion(결론)
2) 서정적 분위기 창출기법
이태준 소설에 있어서 ‘달밤’의 이미지가 대표적이기는 하지만 그의 문학의 서정적인 분위기가 단지 ‘달밤’만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것이다 . 등장인물과 배경이 되는 자연이 하나로 용해되면서 서정적인 정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며, 때로는 서술자가 자연 배경을 묘사하면서 대상 자체에 몰입하여 작가 자신의 주관적인 사고, 느낌을 서술함으로써 서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경우도 있고, 장편의 경우 편지와 일기를 통해 사건을 진행하면서 등장인물의 감정과 행위를 서정적으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