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2 00:04
본문
Download :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hwp
이 접근방식은 평가대상의 가치를 충
분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결과뿐만 아니라 수단, 즉 과정을 평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설명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concept(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목차
* 학교경영평가
Ⅰ. 학교경영평가의 concept(개념)
· goal(목표) 지향 평가
· 체제지향 평가
· 가치판단지향 평가
Ⅱ. 학교경영평가의 준거와 준거체제
Ⅲ. 학교경영평가 준거 도출의 원천
Ⅳ. 학교경영평가의 영역
1. 투입평가 영역
2. 과정평가 영역
3. 산출평가 영역
* 서지사항
* 학교경영정가
1) 학교경영평가의 concept(개념)
학교경영평가란 학교경영의 전체적인 과정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goal(목표) 를 얼
마나 달성하였는가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피드백으로 활용하여 학교경영이
改善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체제지향 평가는 결과와 과정, 즉 제 요소의 관계를 투입-
과정-산출 과정으로 theory 화된 체제모형으로 수렴하여 평가한다. 이러한 학교경영평가는 학
교경영의 reality(실태) 및 drawback(걸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주고, 학교경영의 改善에 필
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학교구성원들로 하여금 학교경영에 대한 책무성을
갖도록 해 주는 기능을 갖는다. ,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경영경제레포트 , 학교경영평 학교경영평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영역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체
제지향 평가의…(省略)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Download :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hwp( 22 )
레포트/경영경제
![[학교경영평가]%20학교경영평가의%20개념과%20준거,%20준거체제%20및%20영역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5D%20%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4%80%EA%B1%B0,%20%EC%A4%80%EA%B1%B0%EC%B2%B4%EC%A0%9C%20%EB%B0%8F%20%EC%98%81%EC%97%AD_hwp_01.gif)
![[학교경영평가]%20학교경영평가의%20개념과%20준거,%20준거체제%20및%20영역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5D%20%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4%80%EA%B1%B0,%20%EC%A4%80%EA%B1%B0%EC%B2%B4%EC%A0%9C%20%EB%B0%8F%20%EC%98%81%EC%97%AD_hwp_02.gif)
![[학교경영평가]%20학교경영평가의%20개념과%20준거,%20준거체제%20및%20영역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5D%20%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4%80%EA%B1%B0,%20%EC%A4%80%EA%B1%B0%EC%B2%B4%EC%A0%9C%20%EB%B0%8F%20%EC%98%81%EC%97%AD_hwp_03.gif)
![[학교경영평가]%20학교경영평가의%20개념과%20준거,%20준거체제%20및%20영역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5D%20%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4%80%EA%B1%B0,%20%EC%A4%80%EA%B1%B0%EC%B2%B4%EC%A0%9C%20%EB%B0%8F%20%EC%98%81%EC%97%AD_hwp_04.gif)
![[학교경영평가]%20학교경영평가의%20개념과%20준거,%20준거체제%20및%20영역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5D%20%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4%80%EA%B1%B0,%20%EC%A4%80%EA%B1%B0%EC%B2%B4%EC%A0%9C%20%EB%B0%8F%20%EC%98%81%EC%97%AD_hwp_05.gif)
![[학교경영평가]%20학교경영평가의%20개념과%20준거,%20준거체제%20및%20영역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5D%20%ED%95%99%EA%B5%90%EA%B2%BD%EC%98%81%ED%8F%89%EA%B0%80%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A4%80%EA%B1%B0,%20%EC%A4%80%EA%B1%B0%EC%B2%B4%EC%A0%9C%20%EB%B0%8F%20%EC%98%81%EC%97%AD_hwp_06.gif)
[학교경영평가]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준거, 준거체제 및 영역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즉, 평가
대상의 goal(목표) 를 확인하고 그것의 달성도를 측정(測定) 하여 대상의 가치를 판정한다.
따라서 goal(목표) 지향 평가의 접근으로 학교경영평가를 한다고 하면, 학교경영평
가는 학교경영goal(목표) 의 달성도를 결정하여 학교경영의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
이 된다
체제지향 평가 goal(목표) 달성뿐만 아니라 goal(목표) 달성에 이르는 제 요소의 관계도
평가대상에 포함시키는 평가 방식이다.
학교경영평가의 concept(개념)을 이해하는 접근방식은 (1) goal(목표) 지향 평가, (2) 체제지
향 평가, (3)가치판단지향 평가로 구분할 수 있따 이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박병량, 주철안, 1999).
goal(목표) 지향 평가 goal(목표) 성취도의 결정을 평가의 주된 활동으로 한다.
학교경영평,학교경영평,개념과,준거,준거체제,영역,경영경제,레포트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