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23:45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hwp
피아제를 제외하…(skip)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피아제의인지발달理論00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00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hwp( 75 )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위 資料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00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00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00인문사회레포트 ,
다.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에 출생하여 1980년 9월 16일에 타계한 피아제는 아동교육뿐만 아니라 심리학에 있어서도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그래서 아이가 커가면서 어떠한 反應을 보이는지 연구하면서 아동교육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다. 피아제는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교육을 실행했다. 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effect(영향) 을 미쳤다.
(2) 인지발달단계의 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理論)
1) 질적으로 다른 단계
2) 각 발달단계는 서로 연결된다된다.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理論)
(1) 기본전제
1) 인간은 環境과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존재이다.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理論)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2) adaptation(적응) (adaptation)과 조직(organization)
3) 인지구조가 變化(변화)한다.
3)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
4) 발달에 있어서의 개인차
(3) 인지발달의 과정
1) 環境으로부터의 자극
2) 동화 3) 조절 4) 평형 5) 조직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동작기(0세 - 2세)
1) 대상영속성concept(개념)의 부재
2) 目標(목표)지향적 행동의 발달
(2) 전조작기(2세 - 7세)
1) 직관적·일차원적 사고
2) 보존concept(개념)·가역적 사고의 미발달
3) 자기중심적 사고
4) 상징의 사용 스타트
5) 전concept(개념)의 단계
6) 물활론(物活論)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
1) 보존concept(개념)의 발달
2) 분류의 가능
3)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1) 추상적·가설적 사고
2) youth기의 자기중심성
3. 피아제 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의 실수를 통한 발달단계의 파악
2) 인지부조화 상태의 유지
3) 자발적 학습
4) 다양한 적용 기회의 제공
참고
인간의 지적발달에 관한 이론(理論) 중 질적 접근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說明(설명) 하고 있는 이론(理論)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