셸리 비평의 理論적 범주와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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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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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쉬르는 기의는 기표간의 차이에 의해 규명된다는 점과 기의와 기표 사이의 관계가 자의적임을 역설하였고, 이것이 이후의 언어학과 문학뿐 아니라 거…(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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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수많은 상징 중 인간 생활과 가장 밀접한 상징이 언어임은 물론이다. 현대 구조언어학의 창시자인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는 언어를 기호sign들의 조직망network으로 보고, 각각의 기호는 기의signified와 기표signifier로 구성된 체계임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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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19세기-20세기 중반까지의 셸리 비평
III. 해체주의와 의미의 불확정성
IV. 결론
서지사항
라깡Jacques Lacan의 실재계the Real에 속한 우리 인간의 인식과 이해를 위해서는 상징이라는 매개 또는 상징화라는 과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 대상이 선험적 존재/비존재이든 경험적 현전/부재이든 언어를 통해 대상은 인간의 의식에 각인된다 라깡은 인간의 의식/무의식과 언어의 불가분적 관계를 역설하는데, 언어가 주체의 대상 인식과 이해에 가장 결정적 요인으로 기능한다는 것이다. 사실 ‘문학이 무엇이냐’라는 논의 자체가 문학 연구의 본질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모든 문학 담론을 아우를 수 있는 문학에 대한 ‘메타定義(정이)’는 처음부터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문학적 대상`의 定義(정이)는 논외로 하고 ‘언어`에 대한 하나의 <가설>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이렇게 보면 모든 학문과 예술은 실재에서의 현상과 본질(이라 믿어지는 것)을 나름의 언어를 매개로 서로 달리 표현하는 것에 다름 아닌것이다 . 수학, 과학을 비롯한 학문이 그렇고 음악, 미술, 문학을 망라하는 예술이 그러하다. 러시아 형식주의의 문학에 대한 定義(정이)에서부터 문학에 대한 실로 다양한 定義(정이)가 시도되었지만, 어느 한 곳에서도 논의는 종결되지 않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문학 연구도 작가나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언표화enunciation의 산물이라 불러도 큰 무리는 아닐 것이다. 문학적 대상을 규정하고 범주화하는 일은 매우 막연한 일이다.
문학 연구를 ‘문학적 대상을 언어로 옮기기’라 定義(정이)할 수 있다면 그 ‘문학적 대상’과 ‘언어’에 대한 정확한 定義(정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