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 부모교육 B형>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18:14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중심.hwp
1. 『부모교육』 / 민하영 윤혜경 공저, 도서출판 양지, 2002
7. 『유치원 부모교육 호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 이화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신재, 2005
① 강 연
2. 부모교육의 목적
⑤ 가정통신문
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program의 실시율 저조
⑨ 운영에 대한 의사 결정자로서의 참여
유아교육기관중심,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교육의 내용, 부모교육의 유형,
3.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理論)
④ 토론회
-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부모교육』 / 민하영 윤혜경 공저, 도서출판 양지, 2002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효과에 관한 연구』 /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성원, 1996 3. 『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 / 정옥분 정순화 공저, 양서원, 2000 4. 『부모교육』 / 학문사, 이경화 외, 1999 5. 『순회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대구대교육대학원, 박영배, 2005 6. 『부모교육론』 / 창지사, 이원영, 1987 7.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 이화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신재, 2005 8.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유치원 자모들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 / 계명대 여성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장기순, 2004 9. 『부모참여 교육론』 / 교육과학사, 김숙자, 2004
②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6. 『부모교육론』 / 창지사, 이원영, 1987
④ 부모들의 부모교육 program 참여 기피
순서
Ⅰ.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개관
③ 수직적, 수평적 파급 효율
④ 부모교육의 운영
⑥ 교구대여 program
①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의 재고
일반적으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環境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부모교육,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개입이라는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부모교육을 위한 program 역시 부모교육 program, 부모훈련 program, 부모참여 program, 부모개입 program 혹은 부모 program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Ⅵ. 결 론
3.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program의 효율 분석
Ⅱ 부모교육이론(理論)에 관한 연구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program의 내용 분석
2. 『부모교육 호로그램 실시 결과 에 관한 연구』 /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성원, 1996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program 실시 現況
Ⅳ.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program 실시 現況 및 問題點
8. 『부모교육 호로그램이 유치원 자모들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결과 』 / 계명대 여성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장기순, 2004
③ 부모교육의 내용
② 면담
① 자녀양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
⑦ 보조교사로서의 참여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必要性,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③ 부모교육의 운영 일방성
② 부모참여
1. 부모교육의 정의(定義)
3. 부모교육의 necessity need
① 유아에게 나타난 효율
1. 부모교육의 정의(定義)
설명
1960년 이전의 부모교육의 개념은 사실상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킨다는 입장을 취하는 소극적인 의미의 ‘교육을 받는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1960년 이후의 부모교육 개념은 교사 및 전문가와 가정의(定義) 부모가 동반자로서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작용’ 의 참여가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전통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에서 현대의 부모교육은 유아교육 및 발달을 핵으로 가정의(定義)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 유대관계와 연결을 유지하며, 보다 효율적인 유아교육 및 발달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모든 과정을 일컫는 보다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부모와 교사, 유아간에 상호 위협적인 관계가 아닌 역동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상호 보완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최대 효율를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③ 부모면담
5. 『순회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부모교육 호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대구대교육대학원, 박영배, 2005
④ 참 관
②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program necessity need에 대한 인식부족
Ⅴ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問題點과 방향 제시
⑧ 교사 역할로서의 참여
② 부모교육 대상의 편중





레포트 >
1.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問題點
Ⅰ.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개관
③ 가정방문
③ program 내용의 다양성 부족
9. 『부모참여 교육론』 / 교육과학사, 김숙자, 2004
① 부모회
2.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방향 제시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program의 問題點
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理論)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data)]
⑤ 가정통신
② 참여 부모(어머니)에게 나타난 효율
Download : 유아교육기관중심.hwp( 85 )
3. 『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 / 정옥분 정순화 공저, 양서원, 2000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理論)
4. 행동수정 이론(理論)
4. 『부모교육』 / 학문사, 이경화 외, 1999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program의 유형 분석
-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참고자료(data)입니다
Ⅲ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 내용 분석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상으로하여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킴으로써,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부모 스스로 효율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 에게 실천하고 적용하도록 지원해주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즉 부모의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에게 제공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 역할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교육적 차원의 배려라는 점에서 부모 됨의 태도나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필수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