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담당층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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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1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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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판소리는 독자적인 형태를 갖추고 발전하였으며 어디서나 놀이판을 벌일 수 있는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고 광대는 피나는 노력으로 사회적인 천대를 극복하였다. 전라도 지방의 남자 무당인 화랭이 집단에서 처음 생겨났다는 추정이 유력한데, 전라도 지방의 무가가 판소리와 비슷한 장단을 갖추고 있으며 판소리 광대가 대부분 전라도 출신인 점이 그 증거이다. 서편제, 동편제, 강산제등의 유파가 나누어지고 판소리를 가다듬고자 하는 노력이 새로운 단계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광대가 소리를 할 수 있는 계기도 확대되었으며, 인기가 높아져 지위가 상승되었다. 이 때 신재효가 판소리 사설을 정리(arrangement)하였다. 고수관, 송흥록, 염계달, 모흥갑이 명창으로 많은 일화를 남겼다. formula적인 가치서열에서 판소리광대는 가장 낮은 위치에 있었는데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까지 새롭게 조성된 상황이 formula적인 평가와는 다른 가치관이 성장하고 있음을 입증해 준다
문학담당층은 작자층과 수용자층을 아우르는 槪念이기에 위항시인의 한시에서 광대의 판소리에 이르기까지 수용자…(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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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담당층의 확대에 관한 글입니다. 광대는 소리인 唱(창)과 서사적 진행이나 상황을 말하는 아니리를 교직 하면서 분위기에 맞는 표정과 동작을 곁들여 작중 인물들의 역할을 혼자서 수행해 나가는 가수와 배우와 연출자의 기능을 하였다. 흥선대원군이 판소리의 명성에 큰 힘을 주었다. 판소리 사설이 광대에 따라 다르게 불리어지고 개작이 가미되면서 문학적으로 풍부한 내용을 갖추었다. 19세기 전반은 판소리의 전성기라 할 수 있는데 여러 명창의 행적이 구전에 올랐다. 광대노릇을 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할뿐더러 음악으로 문학으로나 단조로웠을 판소리를 다양하게 가다듬어 기교를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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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담당층의 확대
판소리광대(廣大)는 원래부터 천인이었다. 무속의 범위를 벗어나 연희를 하자 상당 시간동안 창우·재인·광대의 무리와 어울려야 했고 국가행사를 위해 통제를 받았다. 또한 ‘장기 더늠이’라는 것을 마련해야 일류 광대라는 이름을 얻을 수 있었다. 이것은 수용자들의 요구를 의식하면서부터 이루어졌다.문학1 , 문학 담당층의 확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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