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理論과 작문교육의 대응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05:59본문
Download : 작문이론과 작문교육의 대응.HWP
이에 반해, 작문 theory 은 시간의 흐름은 고려의 대상으로 삼지 않고 작문이 …(생략(省略))
up작문理論과작문교육의대응
작문 理論과 작문 교육이 각각 상정하고 있는 관련 요소의 차이점을 밝혀 그 대응 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을 이 글의 목적으로 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작문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속성을 밝혀 언어적으로 정식화함으로써 작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작문 theory 의 일차적 임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작문 theory 은 “작문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물음으로부터 처음 된다
작문 교육의 목적은 이러한 작문 theory 의 목적과는 다르다.
작문理論과 작문교육의 대응
순서
설명






다. 작문 교육의 목적은 학생 필자들의 작문 능력의 신장에 있기 때문이다 작문 교육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숙한 학생 필자들의 발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태적이다.
작문 이론과 작문 교육이 각각 상정하고 있는 관련 요소의 차이점을 밝혀 그 대응 관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을 이 글의 목적으로 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작문 theory 은 작문 교육의 현상으로부터 귀납적 추상화로 형성된 것도 아닐뿐더러, 작문 교육과는 무관하게 alteration(변화) 또는 발전되는 궤적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또한 작문 교육도 작문 theory 과는 변별되는 요인을 함축하고 있어 작문 theory 으로는 모두 통어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래의 작문 관련 연구에서는 작문 theory 의 일반적 concept(개념)을 특별한 여과 없이 작문 교육에 대입하여 說明(설명)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說明(설명) 에 따르면, 작문 theory 과 작문 교육 사이에 이루어지는 影響(영향)의 수수 관계가 거의 구별되지 않음으로써 작문 theory 이 곧 작문 교육으로 인식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러한 오류는 결국 ‘작문 theory ’의 발전과 ‘작문 교육’의 improvement(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작문 theory 으로부터 작문 교육에 필요한 시사점을 얻으려는 성실한 노력을 수포로 만드는 위험마저 내포하고 있다
이와 같은 問題點을 인식하고, 작문 theory 과 작문 교육이 혼융된 오류를 검토해 보기로 하자. 여기에서는 concept(개념) 전용의 문제, concept(개념) 충돌의 문제, 작문 교육 theory 설definition 문제를 살펴 보자.
2.1. concept(개념) 전용의 문제
작문 theory 은 작문의 본질을 규명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다.up작문이론과작문교육의대응 , 작문이론과 작문교육의 대응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작문이론과 작문교육의 대응.HWP( 65 )
1. 서 론
2. 작문 theory 과 작문 교육의 혼융
3. 작문 theory 과 작문 교육의 차이
4. 결 론
Reference List
2. 작문 theory 과 작문 교육의 혼융
작문 교육은 작문 theory 으로부터 일정한 影響(영향)을 받지만, 이 둘은 긴장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파악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