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학기 언어와의미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6:11본문
Download : 20152_핵심요약노트_국문4_언어와의미.pdf
제13장 화용론과 의사소통
④ 삶 속에 반영된 언어의 중요성 ⇒ 언어 구사 능력이 인간다운 대접의 기준
제1장 인간 소통과 의미 연구
순서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7장 유의와 반의





⤷이는 인간의 속성 이 아니라 다른 동물에게도 보이는 속성 임
제2부 어휘의미론
- 언어는,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며,
제1부 총론
Download : 20152_핵심요약노트_국문4_언어와의미.pdf( 47 )
제10장 문장의 구조와 통사의미
① ‘인간’에 대한 다양한 定義(정이) ⇒ 사회적·이성적·유희적 동물
(2) 언어와 의사소통
제2장 의미란 무엇인가?
- 언어의 의사소통적 속성에 대한 관심 necessity need 증대
언어와의미,언어와의미시험,언어와의미핵심,방통대언어와의미,방송대언어와의미
제4부 화용론
설명
제11장 문장의 동의성과 중의성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12장 문장의 정보와 초점
제8장 의미 change(변화)
(1) 인간과 언어
제15장 화행과 함축
다. → 신문, 방송, 통신, 영화 등
제9장 문장의미론의 필요성과 연구 대상
⤷ 언어는 인간만의 고유한 속성이다. → 하루 사용 단어: 약10만개
서로 소통하는 도구이다.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 연구
- 1) 스와힐리 어 : mtu(사람) ↔ kitu(사물, 말할 정도가 안된 어린애)
1. 인간과 언어, 그리고 소통
-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의사소통 가능
→ 하루 호흡량: 약2만3천 번, 맥박: 약10만 번
- 동물의 언어적 행동과는 구별되는 체계성과 효율성 있음
제16장 텍스트와 텍스트언어학
2015년 2학기 언어와의미 교재 전 범위 核心요약노트
- 2) 영어 : he(남자,소년), she(여자,소녀) ↔ it(사물,유아기 어린애)
② 가장 정확한 定義(정이) ⇒ 인간은 언어적 동물이다.
제4장 의미장
③ 인간과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제6장 다의와 동음이의, 상하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언어가 인간에게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일것이다
제3부 문장의미론
- 고도의 의사소통 가능
제14장 직시
제5장 component 분석
제3장 의미 연구의 흐름
- 중략 -
제1부 총론 제1장 의사소통과 의미 연구 제2장 의미란 무엇인가? 제3장 의미 연구의 흐름 제2부 어휘의미론 제4장 의미장 제5장 성분 분석 제6장 다의와 동음이의, 상하의 제7장 유의와 반의 제8장 의미 변화 제3부 문장의미론 제9장 문장의미론의 필요성과 연구 대상 제10장 문장의 구조와 통사의미 제11장 문장의 동의성과 중의성 제12장 문장의 정보와 초점 제4부 화용론 제13장 화용론과 의사소통 제14장 직시 제15장 화행과 함축 제16장 텍스트와 텍스트언어학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인간의 삶은 매순간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 인간에게 언어는 호흡하는 공기처럼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