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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report) - 현대신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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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24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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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1917~1924년 북경대 교수직을 맡고 있었던 기간으로 이 기간에 양수명은 불교와 유학, 그리고 동서文化(culture) 를 비교연구했으며, 사상적으로는 유학으로의 alteration(변화) 가 시작되었고 아울러 그의 명저『동서文化(culture) 와 그 철학(東西文化及其哲學)』을 발표했다. 이것은 그가 불교의 유식종과 베르그송의 생철학과 주역의 생명 사상을 융합하여 도출시킨 주관적인 우주관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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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셋째, 1925 ~ 1940년대 말까지로 학교운영, 향촌건설 후 정치협상위원이 되었고, 사상적으로는 비판을 밭은 바 있다 1980년대에는 또 다시 교단에 올랐고 몇권의 저작도 발표했다.


인도 文化(culture) 는 의욕이 내부로 향하기 때문에 내향적인 文化(culture) 가 발달했으며, China 文化(culture) 는 의욕이 스스로 조화를 이루어 중용을 견지하기 때문에 내부와 외부가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내성외왕內聖外王을 추구하는 China 文化(culture) 를 가장 이상적인 文化(culture) 로 여겼다. 현대신유학 지은이 정가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전사분과 옮김 16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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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 현대신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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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신유학은 서양의 생철학․신칸트주의․신헤겔주의․논리실증주의 및 불교의 유식종 등을 흡수하여 전통적인 유학의 내용을 현대에 더욱 풍부하게 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학파에 속하지만, 그들은 공통으로 서양의 각종 사조를 수용하면서도 유학의 본령을 더욱 굳건하게 지키려는 자세를 보인다. 그는 생명과 생활을 우주의 본질 관념으로 이해하고, 의욕意慾을 文化(culture) 를 이루는 주요 관념으로 이해했다. 현대신유학의 대표자인 양수명梁漱冥(1893-1988)의 전 생애는 대체로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1917년 북경대 교수직을 맡기 이전까지의 시기로 이 때 양수명은 이미 자신의 人生(인생)관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였으며 불교를 숭상했다. 그는 서양 文化(culture) 는 의욕이 앞으로 향하기 때문에 외향적인 文化(culture) 가 발달하였고,2) 梁漱冥, 「東西文化及其哲學」, 『梁漱冥全集』第一卷, 山東人民出版社,, 353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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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신유학에 나타난 중화 사상
3) 梁漱冥, 「東西文化及其哲學」, 『梁漱冥全集』第一卷, 山東人民出版社,, 383쪽 참조.

즉 현대신유가들은 文化(culture) 의 측면에서 China 文化(culture) 의 우수성을 세계에 드러내려고 했다.
양수명은 『China민족자구운동의 최후각오』,『향촌건설理論』,『향촌건설대의』등의 저작을 발표
양수명은 『동서文化(culture) 와 그 철학(東西文化及其哲學)』에서 우주를 물질의 우주가 아닌 정신의 우주로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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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그의 이러한 文化(culture) 관은 결국 공자를 중심으로 하는 China 유가의 사상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관점을 형성하게 되어, 장군매와 함께 文化(culture) 의 우월성을 주장하는 전통적인 중화주의의 사상 노선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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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수 명】(1893~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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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수명은 이와 같이 순수 주관의 내성에서 이루어지면서도 그 내용이 밖으로 드러난다는 우주관을 근거로 서양 文化(culture) 와 동양 文化(culture) 의 차이를 설명했다. 그들은 이전 시대에 China 文化(culture) 가 아시아의 중심에 있었던 것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China 文化(culture) 가 세계의 중심에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한편으로 서양의 발달된 文化(culture) 를 인정하여 수용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China 文化(culture) 가 여전히 서양의 文化(culture) 보다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며 China 文化(culture) 를 더욱 선양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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