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8-21 13:10
본문
Download : 놀이이론.hwp
프로이드가 말하는 놀이의 특징:
○놀이는 자시 삶의 건설자인 유아의 톡特性(특성)을 나타내준다.
○발달적 혹은 삶의 내력은 현재를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놀이는 유아의 현실을 중단시켜서 부정적인 경험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에서 경험을 제고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역할을 바꾸어 볼 수 있도록 해준다. 고전놀이이론과 현대놀이이론의 특성과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놀이는 유아의 심리사회적 발달을 반영하는 단계를 거쳐 진보하게 된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현…(省略)
다. , 놀이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여러 학자들의 놀이theory 에 대한 글입니다.
○놀이를 통해 한 개인으로 성장해 나간다.,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놀이theory
여러 학자들의 놀이이론에 대한 글입니다. 고전놀이theory 과 현대놀이theory 의 속성 과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Download : 놀이이론.hwp( 56 )
레포트/인문사회






고 전 놀 이 이 론
1. 잉여에너지 theory(이론)
2. 휴식theory(이론)
3. 반복theory(이론)
4. 연습theory(이론)
6. 고전놀이theory(이론)의 비판
7. 고전놀이theory(이론)의 중요한 가치
현 대 놀 이 이 론
1. 정신분석theory(이론): 놀이를 위한 정서적 동기
2. 인지theory(이론)
3. 각성조절theory(이론)
4. 의사소통과 놀이
현 대 이 론 의 적 용
1. 놀이에 대한 네가지 접근(pp. 36-39참고)
2. 교사를 위한 지침
4. 다른 렌즈, 다른 관점
5. 교실에서의 놀이: 신념과 철학
6. 놀이theory(이론)의 형성: 몇 가지 이슈
현 대 놀 이 이 론
현대놀이theory(이론)은 놀이의 목적 및 존재이유 이상의 것을 說明(설명) 하고 있따 각 theory(이론) 등은 유아발달에 있어 놀이의 역할을 피력하며 놀이 행동에 Cause 이 되는 선행 상황을 지적하고 있따
-지성애(1996). 유아놀이지도. pp.32-33. 정민사.
-제임스 존슨 외 공저(1999), 신은수외 (역), pp. 19-22. 학지사
-Forst, J et al. (2001). Play and child development.
Laurs, E. B & Adam W. (1995). 홍용희 (역),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 창지사
1. 정신분석theory(이론): 놀이를 위한 정서적 동기
정신분석학자들은 다른 어떤 theory(이론)가들보다 거 감정과 동기를 포함한 아동의 총체성에 대해 상기시켜주었으며, .프로이드 학자들은 성격발달과 놀이theory(이론)을 상세히 논의했다.
○감정 혹은 애정은 놀이의 중요한 부분이다. 이는 현재 쓰여지고 있는 일대기로서 각 아동을 바라보는 렌즈를 제공해준다.
* Frude(1961): 놀이는 정화결과 를 가지며 이 결과 는 심리적 회상을 경험한 사건과 연합된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시켜준다.
○유아들은 놀이를 함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 Erikson(1950): ‘아동기와 사회(19630에서 정신분석하적 관점에서 초기의 성격형성을 상세히 분석하며 놀이를 유아 사회화의 주요한 단서로 조망하고 있따’정신분석theory(이론)이 정상적 인성발달에 미치는 놀이를 연구함으로써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 theory(이론)을 확대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