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이론)(Pascual-Leonetheory(이론), Case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18:16
본문
Download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hwp
즉, 그들은 인지발달이란 아동들이 특정assignment를 해결하기 위해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키마(schema)의 수를 증가시켜 가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Pascual-Leone은 특정 연령 단계 에서 아동이 동시 에 처리할 수 있는 최대 스키마의 수를 최대 지적 역량(M…(drop)
설명
다. 이들은 Piagettheory 에 정보처리모형을 적용하여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說明)하고 있다 즉, 신 피아제 theory 가들은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단계theory 을 인정하면서도 인지발달을 조작 가능성 수준의 발달로 보는 Piaget의 견해와는 달리 아동이 동시에 정보를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정보처리 역량(information processing capacity)의 현화로 설명(說明)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대표적인 신 피아제 theory 가인 Pascual-Leone과 Case의 theory 을 간략히 설명(說明)하고자 한다.
순서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정보처리적 접근 인지발달이론 Pascual Leone이론 Case이론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이론)(Pascual-Leonetheory(이론), Casetheory(이론))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이론)(Pascual-Leonetheory(이론), Casetheory(이론))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정보처리적,접근,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Case이론,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Pascual-Leone이론, Case이론).hwp( 76 )
레포트/인문사회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 (Pascual-Leonetheory , Casetheory )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theory
인간의 인지를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 즉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표상하고, 저장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저장된 정보를 변용하며, 효율적으로 인출하는 과정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을 정보처리적(Information Processing)접근이라고 한다.
아래의 그림과 같은 행렬assignment를 예로 들어 보자.
아동이 assignment A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양과 크기라는 두 개의 형상적 스키마를 고러하면 된다 그러나 assignment B의 해결을 위해서는 모양, 크기, 색깔, 수에 대한 네 개의 스키마를 동시에 적용시켜야 하기 때문에 스키마 수가 증가되어야 하고, 이것이 바로 인지발달이라는 것이다.
I. Pascual-Leonetheory
Pascual-Leone 등(1978)은 인지발달을 기억용량의 alteration(변화) 로 본다.
인지발달에 대한 정보처리적 접근은 1970년대 후반에 들어와 Pascual-Leone(1979), Case(1984, 1985)등을 중심으로 하는 신 피아제학파(neo-Piagetian)에 의해 주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