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drawback(걸점)과 해결책 ]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drawback(걸점)과 해결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3 15:00
본문
Download :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hwp
[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drawback(걸점)과 해결책 ]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drawback(걸점)과 해결책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drawback(걸점)과 해결책
요즈음 각 교회를 보면 장년예배와 청년 혹은 교회학교 사이에 찬송의 격차가 너무 커서 젊은이들은 장년예배 자체를 지루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순서
文化의 성숙단계는 다른 文化가 들어와서 1)외국 文化를 모방하면서 스타트되고 2)자국文化에 대한 인식과정을 거쳐서 3)자기文化의 재발견 단계 그
다.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 요즈음 각 교회를 보면 장년예배와 청년 혹은 교회학교 사이에 찬송의 격차가 너무 커서 젊은이들은 장년예배 자체를 지루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즈음 한국교회를 살펴보면 장년층은 100여 년 전에 미국에서 전해온 찬송가를 위주로 노래를 부르고, 청소년들은 최근 수입된 미국의 현대성가(CCM)만 부르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기독교 culture는 정체성이 거의 없으며 세대간의 신앙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할뿐더러 culture적 정체성도 찾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요즈음 한국교회를 살펴보면 장년층은 100여 년 전에 미국에서 전해온 찬송가를 위주로 노래를 부르고, 청소년들은 최근 수입된 미국의 현대성가(CCM)만 부르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기독교 문화는 정체성이 거의 없으며 세대간의 신앙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할뿐더러 문화적 정체성도 찾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일부 교회에서는 이를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국교회 전반적으로 아직 drawback(걸점) 조차도 파악하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
설명
요즈음 각 교회를 보면 장년예배와 청년 혹은 교회학교 사이에 찬송의 격차가 너무 커서 젊은이들은 장년예배 자체를 지루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을 살펴 보면 초기 외국선교사들의 선교정책은 한국 교회 성장에 기여했지만 한국의 문화 유산을 거의 부정하고 정죄하는 과격한 배타적 신앙을 조장하였습니다. 일부 교회에서는 이를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국교회 전반적으로 아직 문제점 조차도 파악하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우리 정서에도 맞고 기성세대나 신세대를 두루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전통적인 찬양곡을 접하며 클 수 있는 찬양문화가 이루어져 자연스럽게 장년예배에 동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요즈음 한국교회를 살펴보면 장년층은 100여 년 전에 미국에서 전해온 찬송가를 위주로 노래를 부르고, 靑少年(청소년) 들은 최근 수입된 미국의 현대성가(CCM)만 부르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기독교 文化는 정체성이 거의 없으며 세대간의 신앙적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할뿐더러 文化적 정체성도 찾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우리 정서에도 맞고 기성세대나 신세대를 두루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전통적인 찬양곡을 접하며 클 수 있는 찬양文化가 이루어져 자연스럽게 장년예배에 동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원인(原因)을 살펴 보면 초기 외국선교사들의 선교정책은 한국 교회 성장에 기여했지만 한국의 文化 유산을 거의 부정하고 정죄하는 과격한 배타적 신앙을 조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의 당시 선진문물에 대한 열등의식 때문에 기독교인이면 우리 민족의 정신에 맞는 전통 음악을 도외시하거나 무관심한 경향이 적지 않습니다. 일부 교회에서는 이를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국교회 전반적으로 아직 문제점 조차도 파악하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Download :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hwp( 38 )





한국 교회 음악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책
레포트 > 기타
이에 대한 Cause 을 살펴 보면 초기 외국선교사들의 선교정책은 한국 교회 성장에 기여했지만 한국의 culture 유산을 거의 부정하고 정죄하는 과격한 배타적 신앙을 조장하였습니다. 이러한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우리 정서에도 맞고 기성세대나 신세대를 두루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전통적인 찬양곡을 접하며 클 수 있는 찬양culture가 이루어져 자연스럽게 장년예배에 동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