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의 윤리와 사명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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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4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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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왜냐하면 스승은 사회의 규범(norm)이 되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사범학교를「normal school」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교사의 윤리문제는 여러 각도에서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을 것이나, 여기서는 다섯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참된 교육은 윤리적 바탕 위에서 지적교육 및 기술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이처럼 가치문제를 다루는 교육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한 교사는 타 직종과는 달리 각별한 윤리의식을 지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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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사람을 윤리적 존재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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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ogf49gjkf0d[교사론] 교사의 윤리와 사명감 - 대학 report 제출data(資料)
[교사론] 교사의 윤리와 사명감
교사의 윤리와 사명감
설명
교육은 일차적으로 가치문제를 다룬다. 사람들 중에서도 목사(牧師)와 교사(敎師)는「師」자가 들어있어 남의 스승이 되어야 하므로 그만큼 행동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교직의 전문성을 논할 때 반드시 거론되는 것이 윤리문제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이 교육의 일차적인 과업이라고 볼 때, 이것은 결국 인간의 가치문제를 언급한 것이다. 교사의 탁월한 지적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교사의 인격성 즉 윤리성이다. 따라서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 “사도(師道)가 땅에 떨어졌다”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는 등등의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문직은 비전문직 종사자보다도 높은 직업윤리와 도덕수준을 요구받고 있지만, 교직의 경우 상기한 교육의 특수성 때문에 여타 직종보다도 더 높은 직업윤리를 요청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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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론] 교사의 윤리와 사명감
교사의 윤리와 사명감
설명
교육은 일차적으로 가치문제를 다룬다. 사람들 중에서도 목사(牧師)와 교사(敎師)는「師」자가 들어있어 남의 스승이 되어야 하므로 그만큼 행동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교직의 전문성을 논할 때 반드시 거론되는 것이 윤리문제이다.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이 교육의 일차적인 과업이라고 볼 때, 이것은 결국 인간의 가치문제를 언급한 것이다. 교사의 탁월한 지적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교사의 인격성 즉 윤리성이다. 따라서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 “사도(師道)가 땅에 떨어졌다”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는 등등의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문직은 비전문직 종사자보다도 높은 직업윤리와 도덕수준을 요구받고 있지만, 교직의 경우 상기한 교육의 특수성 때문에 여타 직종보다도 더 높은 직업윤리를 요청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