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양 철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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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경전을 바탕으로 과거제를 시행하려고 해도 이설(異說)이 분분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와 같은 농업 생산력의 발달은 결과적으로 토지 소유제의 change(변화)를 가져왔으며, 새로운 사회 계층을 성립시키는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들 중에서, 과거 제도와 관련해 송대 사회의 새로운 계층으로 등장한 지식인 계층인 사대부(士大夫) 중심으로 신유학이 전개되었다.
3) 사상적 배경
남북조 시대를 거치면서 유교 경학은 남북의 양파로 갈라졌다. 종래의 폐쇄적인 특권적인 문벌 귀족 계층은 점차 사라지고, 관직과 향촌을 기반으로 하는 비교적 개방적인 성향을 가진 신흥 지주 계층이 새로운 지배층으로 등장하였다.
동양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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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법학행정
Ⅰ. 송명 유학의 이해
1. 신유학의 발생
2. 신유학 발생의 배경
3. 신유학의 준비기
4. 신유학의 전개
5. 신유학이 후세에 미친 effect(영향) 과 그 의의
Ⅱ. 송명 유학의 이해 (2)
1. 육상산의 심학(心學)
2. 왕양명의 심학(心學)
2. 신유학 발생의 배경
1) 경제적 배경
송대에 있어서 사회와 경제의 change(변화), 발달을 가능하게 만든 기초적 조건과 바탕을 마련한 것은 당 중기 이후 송대에 걸친 지속적인 농업 생산력 발달이다.
2)정치적배경
송은 중앙 집권제를 토대로 하여 세워졌기 때문에 전제적인 중앙집권제에 알맞은 제도와 법령을 시행하여 분산된 행정권, 병권, 재정권, 사법권을 모두 중앙에 직접 관리하게 두어
군주의 통치에 유리하도록 하였다. 유교경전에 의거한 과거제의 시행은 군주 독재 체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제도적·인적·이념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재인식 되었고 신유학은 왕권을 강화하고 유지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그것을 상응하여 발생하였다. 먼저 안사고(顔師古, 581~645)에게 명하여 『주역』, 『상서』, 『모시』, 『예기』, 『춘추좌씨전』 등 오경()의 경문을 바로잡도록 하였고, 그 이후에 공영달(公穎達, 574~648)로 하여금 오경에 대한 주해서인 『오경definition 』(五經正義) 180권을 찬정(撰定)하도록 하였다. 당 고종 영휘(永Ə…(투비컨티뉴드 )
다. 당 태종은 경전의 해석을 통일하기 위한 조취를 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