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 eaea8 | ea.co.kr report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 eaea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8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17:13

본문




Download :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hwp




설명

Download :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hwp( 68 )







Ⅰ. 서 론, , Ⅱ. 연 구 방 법, 1. 실험대상, 실험기간 및 실험장소, 2. 실험도구 및 중재활동의 선정, 3. 실험 설계 및 절차, 2. 관찰자간 신뢰도, , Ⅲ. 연구 결과,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 효과, , Ⅴ. 결론 및 논의,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중도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행동 일반화 및 유지에 미치는 효과, , FileSize : 224K ,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사범교육레포트 , 비디오자기모델링 정신지체아동의사소통 중도정신지체 AAC중재

Ⅰ. 서 론

Ⅱ. 연 구 방 법
1. 실험대상, 실험기간 및 실험장소
2. 실험도구 및 중재활동의 선정
3. 실험 설계 및 절차
2. 관찰자간 신뢰도

Ⅲ. 연구 결과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效果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 效果

Ⅴ. 結論 및 논의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중도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效果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행동 일반화 및 유지에 미치는 效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을 토대로 중도 정신지체아동에게 AAC 도구체계 중 그림 의사소통판의 사용을 중재하고자 하였으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대한 평가와 교실상황에서의 일반화가 용이한 미술활동으로 중재내용을 선택하였다. 비디오를 통한 자기 모델링을 위해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한 후 정반응 행동을 편집하여 중재시 아동에게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도 정신지체아동을 대상으로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 중재를 실시하였을 때 1) AAC 도구를 사용한 의사소통행동의 정반응률과 의도의 다양성 및 조합상징의 사용이 증가하는지, 2)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이 훈련받지 않은 다른 대상과 상황에 대상으로하여도 일반화되는지, 그리고 3) 훈련 후에도 유지되는지…(투비컨티뉴드 )
Ⅰ. 서 론, , Ⅱ. 연 구 방 법, 1. 實驗대상, 實驗기간 및 實驗장소, 2. 實驗도구 및 중재활동의 선정, 3. 實驗 설계 및 절차, 2. 觀察(관찰) 자간 신뢰도, , Ⅲ. 연구 결과,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를 통해 습득된 의사소통 행동의 일반화와 유지 효과, , Ⅴ. conclusion(결론) 및 논의, 1.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중도정신지체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2.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AAC중재가 대상아동의 의사소통행동 일반화 및 유지에 미치는 효과, , filesize : 224K

레포트/사범교육

비디오 자기모델링을 활용한 보완 · 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정신지체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비디오자기모델링,정신지체아동의사소통,중도정신지체,AAC중재,사범교육,레포트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_hwp_01.gif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_hwp_02.gif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_hwp_03.gif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_hwp_04.gif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_hwp_05.gif 비디오자기모델링을활용한보완_hwp_06.gif



순서

다. 의사소통판 사용의 效果적인 지도를 위해 개별지도와 자연스런 맥락에서의 교수가 중요하지만 학교 현장에서 AAC적용에 있어 개별지도 시간이 부족하고, 개별 아동에 대해 AAC를 적용시 수업 및 교육과정 진행 방해와 다른 학생의 수업방해로 인한 형평성 문제(고성아, 1995) 등을 고려하여 아동의 AAC중재시 개별 접근을 하면서 교사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Pigott & Gonzales, 1987), 반복 지도의 效果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戰略으로 비디오 모델링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중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들(채수정, 1999; 최진희, 1999)이 사용한 제한된 어휘와 기능을 확장시켜 교실 활동에 필요한 의사소통 행동을 습득하도록 다양한 의사소통 의도를 가진 어휘를 선정하였고 단일상징과 조합상징을 병행하여 사용하도록 교수하였다. 비디오 모델링(video modeling)은 비디오테잎을 이용한 중재 중 비디오를 편집하여 바람직한 目標(목표)행동만을 보여주는 방법이며(Greelis & Kazaoka, 1979) 본 연구에서는 자기관찰 결과를 통한 행동變化(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자기모델링(Dorwick, 1983)을 사용하였다.
전체 40,22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