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다산의 경학사상 > eaea8 | ea.co.kr report

다산의 경학사상 > eaea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8

다산의 경학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22:48

본문




Download : 다산의 경학사상.hwp





인간에게는 의라고 표현된 도덕이 있고 이 근저에 놓인 것이 대체의 기호이며 이것이 바로 인성이라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다산은 인간을 동물에서 구별 짓는 것은 오직 그가 도덕적 존재임에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 근저에 놓인 대체의 기호만을 인성이라고 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도 그 깊은 내심에는 선을 좋아하고 악을 싫어하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성이란 기호인데 형구의 기호가 있고 영지의 기호가 있는데 다같이 이를 성이라 한다. 그러나, . 사람에게는 기질의 욕망위에 도의를 지향하는 마음이 있따 “따라서 사람의 성을 논할 때는 도의를 위주로 해야 하는 것이다. 육체적 기호로서 이는 절제해야 될 것이지만 영지의 기호는 천명지성으로서 이는 요선이치오하는 인간의 본심인 것이다. ...보충하기를 덕을 좋아하고 악을 부끄럽게 여기는 성은 성인이나 범인이나 다 같은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영지의 기호를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산의 경학사상
다산의경학사상
설명

순서



Download : 다산의 경학사상.hwp( 61 )






다산의경학사상 , 다산의 경학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 성이란 본심 그 자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마음에 있어서 좋아하고 싫어함이란 다름이 아니라 곧 요선이오악하고 호덕이취오함을 말한다. 인성의 기호는 곧 선을 의미하였고 논리적 당위를 추구하는 존재이었다. 사람은 확실히 기질의 욕망이 있으며 그것은 또한 선천적이다.
다산은 “성이란 본심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다.


다산의%20경학사상_hwp_01.gif 다산의%20경학사상_hwp_02.gif 다산의%20경학사상_hwp_03.gif 다산의%20경학사상_hwp_04.gif 다산의%20경학사상_hwp_05.gif 다산의%20경학사상_hwp_06.gif

,인문사회,레포트



심은 “대체의 천명”이며 성은 “그 대체의 좋아하고 싶어하는 이치”를 들어서 말해진 것이다.
전체 40,22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