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본질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16:57본문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본질주의).hwp
2) 본질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첫째, 사회과학을 경시하였다.
본질주의자는 문화적 유산의 근본적인 것은 보존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습관과 전통 그리고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는 일은 쉬운 것이 아닌것이다 . 전통이라고 반드시 지금도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받아들일 수는 없다.
본질주의는 학문적 훈련을 중시하기 때문에, 학문 중에서도 가장 체계화되어 있는 자연과학이나 history(역사) 의식을 강조하는 인문과학을 중시한 나머지 상대적으로 사회과학을 소홀히 하게 되었다.
둘째, 독립심, 비판적 사상, 협동정신 등 참여의식의 결여되었다.교욱철학및교육사(본질주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본질주의)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본질주의에 관한 자료입니다. 이는 진정한 교육은 과거의 사상에 접하여 시공을 …(To be continued )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본질주의에 관한 자료입니다.
본질주의의 의의 및 배경, 교육사상가, 본질주의 교육의 원리, 특징 및 다른 사상과의 비교를 통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본질주의의 전반적인 문제를 정리(整理) 했습니다.
셋째, 종교적 차원의 교육에 미흡했다. 그러나 오늘날의 인류문화의 양상과 병폐를 인식시켜 줌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사회과학은 인문과학 못지 않게 중요하다.
본질주의는 체계적인 지식의 전수와 교과의 주도권을 강조한 나머지 어린이의 자발적 참여와 학습 동기를 가볍게 보아 결과적으로는 민주사회의 필수요건인 독립심, 비판적 사고, 협동정신 등을 기르는 면을 소홀히 했다.
셋째, 본질주의의 보수성은 지적인 진보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아
본질주의 보수성에 기초한 내용의 선정과 논리적인 방법만으로는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기는 어렵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위험을 경고하고, 약점을 보완하려는 시도로서 높이 평가되지만 지나치게 과거 지향적이며 보수적이다.본질주의의 의의 및 배경, 교육사상가, 본질주의 교육의 원리, 특징 및 다른 사상과의 비교를 통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본질주의의 전반적인 문제를 정리했습니다. 전통 문화유산 전수에만 급급한 점은 새로운 문화의 창조와 새로운 adaptation(적응) 이 필요한 시대에는 그러한 교육goal(목표) 나 내용이 적합하지 못한 측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아
둘째,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Ⅰ.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의의
2. 본질주의의 배경
(1) history(역사) 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
2. 교육특징
3. 다른사상과의 비교
|||.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
1. 공 헌
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4. Feedback
Ⅴ. 참고
(3) 본질주의의 비판 평가
1)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
첫째, 항상 變化하는 문화에 상대하여 정적(靜的)이다.
Download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본질주의).hwp( 68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교욱철학및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 (본질주의)
설명
다.
본질주의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의 전수에만 급급하여 시공을 초월한 영원한 진리와 가치에 대한 진지한 종교적 차원의 교육을 소홀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