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신체장애인의 자립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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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1970년에는 연방교육사무국으로 부터의 기금에 의해 「지체장애학생 원조계획(Physically Disabled Student Program)]이 제도화되었다.
,인문사회,레포트
중도 신체장애인의 자립생활
순서
서 론
제 1 장 자립생활
제 1 절. 자립생활의 槪念
제 2 절 미국의 자립생활운동의 history(역사) 적 경과
제 3 절 버클리 C.I.L.을 중심으로 한 자립원조 서비스
제 4 절 미국에서의 중도장애자의 개호인 체계
제 2 장 자립생활 카운셀러의 역할과 기능
제 1절 미국에서의 자립생활 카운슬러의 역할 기반
제 2 절 장애자의 인적 및 법적 권리
제 3 절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on Skill)
제 4 절 케이스 운영의 기술(Case Management Skill)
제 5 절 자립생활의 example(사례)
제 3 장 자립생활에 관한 경제적 측면
제 1 절 日本 의 소득보장제도하에 있어서의 자립생활의 가능성
제 2 절 시설보호와 거택보호에 대한 비용의 격차
결 론
제2절 미국의 자립생활운동의 history(역사) 적 경과
자립생활운동의 history(역사) 는 1962년에 중도의 4지 장애를 갖고 있는 Ed. Roberts가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버클리 캠퍼스에서 휠체어 사용 중도장애자 학생의 제 1호로 입학했던 것이 시초이다.
1972년 4월 Ed. Roberts와 수 명의 동료가 버클리캠퍼스 가까운 곳에 침실이 두 개인 허름한 아파트를 빌렸다. 후에 중도의 장애를 가진 학생이 늘어났는데 Ed. Roberts를 중심으로 하는 장애학생들은 「장애를 가진 학생도 대학의 어떤 지역에서나 생활할 수 있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것이 C.I.L.의 탄생을 의미한다. 버클리시에서의 C.I.L.의 설립은 이같은 상황에서…(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다.
그러나 대학 밖의 이용자가 증가하고 프로그램(program]) 본래의 취지로부터 벗어나 프로그램(program]) 실시가 불가능한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가장 큰 문제는 「학생시대와 같이 누구도 생활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1970년이 될 때까지 Ed. Roberts와 같이 활동을 계속했던 동료의 대다수는 졸업을 했다. 장애를 가진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Ed. Roberts를 중심으로 했던 호소가 힘을 나타내게 되었다. 프로그램(program]) 내에서 보호받던 학생시대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지역에서의 생활을 스타트한 그들은 지역장애자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개호인을 찾아내는 일만해도 자기 스스로 찾아 나서지 않으면 안된다 이같은 장애자의 절실한 문제에 대해 1971년에는 대학의 프로그램(program]) 이 지역의 장애자에게도 적용되게 되었다.중도신체장애인의자립생활에관한고찰 , 중도 신체장애인의 자립생활인문사회레포트 ,
본 資料는 중도 신체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해 조사요점한 리포트입니다.」는 것이다.중도신체장애인의자립생활에관한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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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본 자료는 중도 신체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해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이 심각한 문제가 어떠한 인간들도 공평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C.I.L.(Center for Independent Living Inc.)의 설립구상에 이어지게 되었다.」라고 호소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