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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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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8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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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Collins는 비평적 성서신학은 철저하게 역사(歷史)비평적 방법에 근거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렇게 역사(歷史)비평적 방법에 근거한 성서신학함을 주장하며 그는 하나의 중요한 페러다임적 전환을 주시하고 있따 그것은 역사(歷史)에서 이야기(설화)에로의 전환이다. 그는 이러한 전환이 비평적 성서신학에 매우 유용하다고 믿는다.






Collins는 `비평적 성서신학`, 그러니까 성서신학을 비평적으로 수행해 가는 방향을 위한 하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성서에 등장하는 이야기들은 사실의 보도라기 보다는 상상력에 의한 문학적 산물이며 그 이야기들이 성서신학에 기여하는 바는 그것들이 정확한 역사(歷史)적 정보들을 제공하는 데 있지 않고 신화 혹은 이야기로서 기능하는 데 있따 이를 뒷받침하는 주장들을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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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를 이해함에 있...

설명

Collins는 `비평적 성서신학`, 그러니까 성서신학을 비평적으로 수행해 가는 방향을 위한 하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를 이해함에 있어 `critical` 이라는 용어에 대한 그의 定義(정이) 이해를 바로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일면 이 定義(정이) 은 성서신학을 교의적 확신이나 고백적 체계위에 세우려고 하는 시도에 대한 강력한 저항의 의미를 담고 있따 이런 맥락에서 그는 G. E. Wright나 G. von Rad를 비판하는데, 그들이 `교의적 신념들이 역사(歷史)비평적 방법론의 갈 길을 방해상이 되는데, Childs의 정경비평적 성서신학이 성서신학을 `정경이라는 교의적 定義(정이) 위에 정초하려 한다`는 이유를 들어 비판하였다. 그를 이해함에 있... , 구약신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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