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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IS를 둘러싼 갈등을 해결할 수는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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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7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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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IS를 둘러싼 갈등을 해결할 수는 없을까

다. 현재 이 시스템에 대한 교육 현장의 反應은 두 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즉,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입장과 격렬하게 반대하는 입장으로 나뉘고 있는데, 찬성하는 입장은 ‘교육행definition 효율성’ 논리를 내세우고 있고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개인정보 및 인권보호’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이 두 대립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현재 갈등양상을 보면 극단의 논리로 나아가고 있는 것 같다.





Ⅱ. 해결방법 도출 방법

1.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사용에 대한 찬반입장
(1)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찬성하는 입장
1) 국민과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질의 향상된다
2) 자녀의 학교생활을 더 잘 알 수 있다
3) 교사의 잡무는 줄고 교육의 질은 높아진다. 따라서 우리 조는 NEIS의 사용에 대한 양쪽의 입장을 살펴보고 우리의 입장을 정리(整理) 하도록 할 것이다.



Ⅰ. 문제 제기

현재 교육계에서 가장 큰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바로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즉 NEIS의 시행여부 문제이다.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란 전국 1만여 개의 초·중등학교, 16개 시도교육청 및 산하기관, 교육인적자원부를 인터넷(Internet)으로 연결하여, 교육관련 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할 전산environment(환경) 을 구축하는 전국 단위의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이다. 이 두 문제는 분명히 절충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되며 서로 극단의 논리로 한쪽의 opinion(의견)을 무시하는 해결을 찾기보다는 양쪽의 입장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합일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정보화시대에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의 도입은 불가피한 것이며 또한 개인정보와 인권보호의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리고 쟁점들 중에 교육工學(공학) 적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문제를 선택하여 그것에 대하여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4) 일하는 방식이 달라져 업무가 효율적으로 처리된다

(2)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반대하는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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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IS해결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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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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