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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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analysis(분석)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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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제1절 지식관의 變化와 지식사회학
1. 전통적인 인식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2.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제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1. 이해관심과 사회적 세계
2. `concept(개념)`의 차이:지식사회학적 해석
3.`理論`의 차이:지식사회학적 해석
4.`규범`의 차이: 지식사회학적 해석
제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分析
1. 전통적 인식론과 교육과정관
2. 지식사회학과 교육과definition 사회학
제4절 교육과definition 사회학적 分析 실례
1. 교육과정에 대한 애니언의 견해
2. 교과서 分析내용
3. 일본의 교과서 왜곡
4. 북한의 교과서
5. 교과서 分析의 의미
제5절 교육과definition 사회학적 연구동향
1. 교육과정 사회학
2. 경제재생산론(학교의 교육과정이 자본주의 생산관계를 유지시켜주는데 공헌함)
3. 文化(문화)재생산론(학교가 지배집단의 文化(문화)자본을 재창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 수행)
4. 저항理論 : 탈재생산 논의
제 6절 평가 및 처리해야할문제
1.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의 problem(문제점)
2. 우리나라 교육과definition problem(문제점)
제 1절 지식관의 變化와 지식사회학
1. 전통적인 인식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1) 전통적인 인식론 :
지식은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며 사회적 歷史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 성, 유지, 변형됨. 인간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 상호주관적 측면 무시.
(1)고대 서구의 인식론
① 플라톤의 동굴의 이데아: 동굴바깥에 진리가 절대적인 불변의 상태로 존재하고 있으 며 인간이 진리를 자꾸 바꾸어 나가는 것은 동굴 안에서 밖에 있는 실체의 그림자만 보기 때문임. ( 인간의 인식능력 한계를 주장함. )
②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인간이 스스로 절대적인 진리를 발견해 내도록 교사가 도와주 는 것. ( 지식은 인간의 존재와 무관하게 절대적으로 존재한다고 주장함.)
(2) 근대 서구사회
베이컨의 `우상`,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19C- 공리주의, 실용주의. 20C- 논리分析철 학, 행동주의
① 행동주의- 객관성을 정당화해주었고, 합리화함.
② 객관주의- 사회통제의 수단, 교육학 일반의 기본적인 가정이 되어왔음.
- 에슬란드; 진보주의와 자유주의에서 추구하는 윤리적 기준이 되었음.
- 과학적 중립주의, 가치주의, 자유주의 교육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함.
2) 지식사회학
(1) 배경: 전통적인 인식론에 대한 반발- 지적 전통은 인간의 사고를 제한시키고 제도적 인 행위를 고려하지 않게 만듦.
(2) 지식은 의식의 산물로써 주어진 것이 아니며 사회적 歷史적 산물이므로 變化될 수 있 음.
(3) 사회적 요인을 지식의 본질적 特性(특성)이라고 봄.
⇒ 지식을 사회적 장면에 외재화하여 지식의 밖에 있는 사회적 요인과 관련해서 파악 하려는 학문이며 인간경험의 능동적 구성을 강조.
2…(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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