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단계의 한국어 교육과 文化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6 03:09본문
Download : 초급단계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육.hwp
한국어 교육 현장의 문화 교육 현황과 교재에 나타난 문화 항목을 살펴보고 초급 과정에서의 문화 교육의 목표와 교수요목, 교육 방법 등을 알아봤습니다. 여기에서는 이미 출간되었거나 출간을 준비중인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文化(문화) 항목과 국내에서 observation이 가능한 몇몇 교육 기관의 文化(문화) 교육 내용을 intro 한다.
3. 현행 한국어 교육과 文化(문화) 교육
최근 국내외적으로 크게 확대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文化(문화) 교육의 수준과 내용이 어떠한가에 대하여 깊이 연구한 글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어 교육 현장의 文化 교육 실태과 교재에 나타난 文化 항목을 살펴보고 초급 과정에서의 文化 교육의 목표와 교수요목, 교육 방법 등을 알아봤습니다.
순서
초급단계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육에 대한 내용 입니다.up초급단계의한국어교육과문화교육 , 초급단계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육인문사회레포트 ,
다.
up초급단계의한국어교육과文化교육
1. 서론
2. 文化(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논의들
3. 현행 한국어 교육과 文化(문화) 교육
3.1 교재
3.2 文化(문화) 교육 방법
3.3 학습자의 인식과 요구
4. 한국어 초급 과정 학습자에 대한 文化(문화) 교육의 목표(goal) 설정
5. 초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文化(문화) 교육 방법
5.1 설명(說明)
5.2 실물, 사진, 그림의 제시와 영상물의 감상
5.3 실제 활동의 동원
5.4 역할극
5.5 자국 文化(문화)와 비교하여 말하기
5.6 현장 견학
5.7 observation, 참여 observation 등 의사소통 민족지학의 접근법 활용
6. 결론
셋째, 최근 미국에서 개발된 수행 중심의 교수법 (performance based instruction)은 12개 항목의 기본 원리를 제시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언어와 文化(문화)의 통합 교육 (language-culture integration)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문맥화, assignment 수행, 실제 data(資料)의 사용, 4기술 통합적 접근 등 다른 기제와 함께 교수법의 기본 원리로 설정되어 있다
이와 같이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은 교육 현장에서 文化(문화)적 요소가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을 요구하며, 이는 이미 교육 과정, 교수요목, 교수법 등에 적절하게 포함되기 스타트한 것으로 보인다.
3.1 교재
文化(문화) 항목의 설정과 관련하여 기존의 한국어 교재와 최근 1-2년 사이에 출간된 …(생략(省略))
Download : 초급단계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교육.hwp( 61 )
초급단계의 한국어 교육과 文化교육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초급단계의 한국어 교육과 文化교육에 대한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