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22:30본문
Download : 열반의 이해.hwp
이 ‘무여의열반’에 해당하는 열반을 ‘반열반’ 즉 ‘완전한 열반’이라고 한다.
‘유여열반(有餘涅槃)’이라고 한다. 또 하나의 열반은 깨달음을 이루고 이와 같은 열반에 들어간 사람 죽어서야 비로소 들어 갈 수가 있는 열반인데 ‘무여의 열반’이라고 한다.열반이란무엇인가 , 열반의 이해기타레포트 ,
설명
레포트/기타
다. 다른 하나는 인과를 단순히 시간을 달리하여 일어나…(drop)




,기타,레포트
Download : 열반의 이해.hwp( 11 )
열반의 이해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는 진실한 열반은 단순히 고·집을 끊는 것만이 아니라, 도(道)로부터도 떠나야 한다. 따라서 열반은 실로 회신멸지(灰身滅智)의 경지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쉽게 말해서 미(迷)·오(悟) 쌍방의 인과인 사성제는 두 가지로 觀察될 수 있다 하나는 미·오를 완전히 별개의 것으로 보고, 또한 인과도 시간을 달리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이러한 사실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사성제 상호간의 관계를 잘 고찰해 보아야 한다.
순서
열반의 이해
열반이란무엇인가
열반의 이해에 대한 글입니다. “이제는 아무 것도 잔존해 있지 않은 상태의 열반”이라는 의미이다. 즉 과거에 애욕이 현재의 고통이 되고, 현재의 수도가 future(미래)의 열반으로 나타난다. “마음이 그것을 중심으로 활동해야 하는 즉 신체가 아직 잔존해 있는 상태의 열반”이라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나를 설정해 놓고 사물과 관계를 맺어, 그 속박으로부터 해탈을 이루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공리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처님이 외도의 유아론(有我論)에 비판을 가한 것은 분명히 그들의 해탈관이 어떻게 해서든 행복을 추구하는 데만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분명히 해둘 때 부처님의 열반관을 이해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얻으리라고 생각된다 원래 열반(涅槃, nirvana : 불이 꺼진 상태를 의미) 이란 안은(安隱) 또는 적정(寂靜)으로 설해지므로 인생에서 도피한 상태 혹은 완전한 허무 속으로 들어가는 상태라고 해석하기 쉽다. 그러나 필자가 보는 관점에서는 열반은 단순한 허무가 아닌것이다 . 예를 들어 허무라고 해도 그 허무라는 문자에는 그 이상의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무아의 진리가 희론을 거부한다는 사실은 내면적으로 볼 때 공리심(功利心)으로부터 떠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