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아도르노의 비판 이론(理論)과 미학에 대하여 / 아도르노의 비판 이론(理論)과 미학 피 종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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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09:5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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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말 바이마르 공화국에서의 노동운동, 세계적인 경제공황의 위기, 1933년의 나치즘의 등장, 소련 사회주의의 스탈린주의화 등의 역동적인 사회구조를 인식하고 있는 비판理論(이론)은 사회연구 또는 사회철학으로도 불린다. 이는 정지와 움직임의 대립 속에서 진보를 전제로 한다. 변증법은 부정성 가운데 긍정적인 것을 도출하려는 시도이다. 이러한 연구는 1924년에 프랑크푸르트에서 설립된 사회연구소에서 시작된다된다. 이러한 비판理論(이론)은 독일 이상주의에 그 토대를 두고 있는 맑스주의의 전통 속에 있다. 이 연구소의 잡지인 사회연구 는 비판理論(이론)의 理論(이론)체계를 형성하는데 매개체가 된 다. 이 잡지의 기고논문들에 나타난 바와 같이, 사회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된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理論(이론)은 이처럼 실제적인 면에서 학문적으로 격리된 전통理論(이론)을 극복하면서 理論(이론)과 경험적 연구를 종합하는 진테제를 구하려고 시도한다. 또...





[인문사회] 아도르노의 비판 이론(理論)과 미학에 대하여 / 아도르노의 비판 이론(理論)과 미학 피 종 호
다. 추구하는 진리와 이 진리를 현실에 적용하는 것과의 대립이 부정되어지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그 당시 소련의 유물론과는 차이를 보인다.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맑스주의적 비판을 받아들이고 있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정신적 좌장인 호르크하이머는 1930년대 초반에는 비판理論(이론)이라는 concept(개념) 대신에 유물론이라는 concept(개념)을 사용한다. 이 理論(이론)은 개별적인 문화영역과 그 상호간의 의존성 및 變化의 법칙성을 밝히는 것을 그 중요한 과제(problem)로 여긴다. 하지만 모든 현실적인 것을 물질이라고는 단정적으로 확정짓지는 않는다. 1932년부터 1941년까지 정기적으로 간행된 이 잡지로 인해 비판理論(이론)이라는 명칭이 붙기 시작한 이러한 사회연구의 흐름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는 프랑크푸르트 학파라고 불리게 된다된다. 이런 점에서 비판理論(이론)은 변증법적으로 전개된다된다. 하지만 비판理論(이론)의 변증법은 부정적으로 전개된다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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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아도르노의 비판 이론과 미학에 대하여 / 아도르노의 비판 이론과 미학 피 종 호
설명
아도르노의 비판理論(이론)과 미학 피 종 호 (한양대) . 비판理論(이론)의 사회分析 비판理論(이론)의 목적은 20세기의 사회와 그 사회전체의 흐름을 分析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