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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균형理論(이론)에 대하여 (한계효용理論(이론),무差別곡선理論(이론),현시선호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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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20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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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균형理論(이론)에 대하여 (한계효용理論(이론),무差別곡선理論(이론),현시선호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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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소비자균형theory(이론)에 대하여
1. 개요
2. 재화의 가치
3. 소비자 균형theory(이론)의 유형
1) 한계효용theory(이론)
2) 무차별곡선theory(이론)
3) 현시선호theory(이론)
4. 소비자 균형조건

1. 개요
소비자가 주어진 소득을 이용하여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재화의 배합점을 찾아내고 이로부터 각 재화의 수요곡선을 도출하고자 하는 theory(이론)

2. 재화의 가치
┌ 객관적 가치 = 가격
└ 주관적 가치 =효용(Utility)

3. 소비자 균형theory(이론)의 유형
1) 한계효용theory(이론)(=기수적 효용theory(이론))
① C. Menger, W.S. Jevons, L. Walas
② 주관적인 만족치인 효용의 기수적 가측성을 전제

소비자균형theory(이론)에 대하여

1. 개요
소비자가 주어진 소득을 이용하여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재화의 배합점을 찾아내고 이로부터 각 재화의 수요곡선을 도출하고자 하는 theory(이론)

2. 재화의 가치
┌ 객관적 가치 = 가격
└ 주관적 가치 =효용(Utility)

3. 소비자 균형theory(이론)의 유형
1) 한계효용theory(이론)(=기수적 효용theory(이론))
① C. Menger, W.S. Jevons, L. Walas
② 주관적인 만족치인 효용의 기수적 가측성을 전제

2) 무차별곡선theory(이론)
① U. Pareto, J.R. Hicks, E. Slutskty, R.G. D Allen
② 효용의 기수적 가측성을 포기하고 서수적 가측성을 전제
③ 보다 현실적인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타당성 면의 우위가 인정

3) 현시선호theory(이론)
① P.A. Samuelson제시, J.R. Hicks 발전
② 소비자가 시장에 실제로 나타낸(revealed) 행동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의 합리적(or 무모순적) 행定義(정의) 공준인 약공리?강공리를 전제하여 소비자 균형theory(이론) 전개 → theory(이론) 구성이 무차별 곡선theory(이론)과 대동소이


▶ 한계효용theory(이론)
1. 총효용(TU)과 한계효용(MU)
1) 총효용(TU)
소비자가 일정기간 동안 재화소비로 인하여 얻는 주관적 만족치의 총계
2) 한계효용
소비자가 재화 한단위를 추가적으로 소비함에 따라 얻는 총효용의 증가분



2. 한계효용체감의 법칙(= Goseen의 제1법칙)
재화의 소비수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추가적인 소비로부터 얻는 한계효용은 점점 감소한다는 법칙

3. Smith‘s Paradox




▶ 무차별 곡선 theory(이론)

1. 가격선 or 예산선(Price line or Budget line)
1) 의의
소비자가 주어진 소득을 이용하여 최대로 구입할 수 있는 두 재화의 여러 가지 배합을 나타낸 직선





2. 무차별 곡선
1) 의의(Indiff…(drop)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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