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시민(市民)평가제도 instance(사례)와 연구설계 > eaea8 | ea.co.kr report

시민(市民)평가제도 instance(사례)와 연구설계 > eaea8

본문 바로가기

eaea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시민(市民)평가제도 instance(사례)와 연구설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08 17:28

본문




Download : 2004-2행정사례연구A형과제물(.hwp






시민(市民)평가제도 instance(사례)와 연구설계
1. 문제제기
시민평가제도 사례 연구설계


다. 행정事例연구의 필요조건으로는 문제제기, 理論적 모형(分析틀), 연구질문, 가설설정, 事例설명(explanation), 事例수집 및 分析, 삼각검증 등이 있다 본 project물에서 이러한 행정事例연구방법에 따라 교재에 나와 있는 시민평가제도 事例를 중심으로 행정연구설계를 해보고자 한다. 또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어떤 data(資料)가 필요하고, 그 data(資料)를 어디서 찾을 수 있으며, 그 data(資料)를 어떤 범위 내에서 찾아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연구설계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하는 지도, 또는 설계도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는 모든 연구를 위하 안내도로서 모든 연구는 시작부터 끝까지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한 것이다. 2. 理論적 分析틀

(2) 시민평가제도 도입배경 및 도입 후 기대되는 효율
시민(市民)평가제도 instance(사례) 연구설계 / 김일태. (1992).「도시공공서비스전달체제 평가모형정립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병대․박중훈. (2001). 「시민(市民)평가제도의 도입취지와 서울시에의 적용instance(사례)」. 서울시 시민(市民)평가제도의 성과와 과제課題. 한국행정학회.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시민평가제도에서의 서울시민의 평가분야별 만족도

岸本重陳(編). (1989). ꡔ市民生活 と 自治體責任ꡕ(東京:學陽書房). (행정instance(사례)연구)
설명
박명호. (1994).「서비스의 시민(市民)만족도 조사 -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 한국개발연구원 국민경제연구소.




박중훈․김판석. (1996).「행정서비스 종합대책의 구상」. 한국행정연구원.
순서
4. 연구질문과 인과관계를 설정 및 事例설명(explanation)
이경재. (1999). 「고객만족 서비스창출을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제도」. 월간 지방행정 제48 권. 대한지방행정공제회.
한국지방행정연구원(편역). (1997).「외국지방자치단체의 성과측정instance(사례) - 미국과 영국의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
이선우․조경호. (2001). 「서울시 시민(市民)평가제 시행이후의 구청 민원공무원 행태와 구정 변화分析(분석)」. 서울시 시민(市民)평가제도의 성과와 과제課題. 한국행정학회.
조은경. (1998).「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민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라휘문. (1999).「행정서비스헌장 :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http:
(3) 시민평가제도의 추진경과
Ⅱ. 본 론 - 연구설계


3. 연구질문

Download : 2004-2행정사례연구A형과제물(.hwp( 33 )


시민평가제도 사례 연구설계 / 김일태. (1992).「도시공공서비스전달체제 평가모형정립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라휘문. (1999).「행정서비스헌장 :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박경효․정윤수. (2001). 「시민만족도평가제도의 조사모형과 방법론의 발전방안」. 서울시 시민평가제도의 성과와 과제. 한국행정학회. 박명호. (1994).「서비스의 시민만족도 조사 -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 한국개발연구원 국민경제연구소. 박중훈․김판석. (1996).「행정서비스 종합대책의 구상」. 한국행정연구원. 이경재. (1999). 「고객만족 서비스창출을 위한 행정서비스헌장 제도」. 월간 지방행정 제48 권. 대한지방행정공제회. 이선우․조경호. (2001). 「서울시 시민평가제 시행이후의 구청 민원공무원 행태와 구정 변화분석」. 서울시 시민평가제도의 성과와 과제. 한국행정학회. 조은경. (1998).「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민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지방행정연구원(편역). (1997).「외국지방자치단체의 성과측정사례 - 미국과 영국의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 최병대․박중훈. (2001). 「시민평가제도의 도입취지와 서울시에의 적용사례」. 서울시 시민평가제도의 성과와 과제. 한국행정학회. 岸本重陳(編). (1989). ꡔ市民生活 と 自治體責任ꡕ(東京:學陽書房). (행정사례연구)
(1) 시민평가제도가 신공공관리 부분에서 가지는 의미

Ⅰ. 서 론
박경효․정윤수. (2001). 「시민(市民)만족도평가제도의 조사모형과 방법론의 발전방법」. 서울시 시민(市民)평가제도의 성과와 과제課題. 한국행정학회.
Ⅲ. 결 론 事例를 연구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연구설계이다. 따라서 data(資料)의 확보여부의 결과에 따라 data(資料)가 확보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연구를 계속 진행시키고 만약 data(資料)확보가 용이하지 못한 경우에는 연구를 폐기하고 연구질문의 變化를 도모하게 되는 것이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