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계획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23:39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계획.hwp
3) 교육goal(목표) 와 교육성과 평가의 일관성
평가내용과 방법은 학생들에게 교육goal(목표) 를 알려 주는 강력한 수단이 되므로 전문적인 행위 로서의 교육에 관한 한 설정 진술된 교육goal(목표) 와 교육내용과 교육과정과 성과의 평가간에는 항상 일관성이 견지되어야 한다.
2. 교육goal(목표) 의 타당성과 기초자원
1) 사회이념과 교육goal(목표)
교육은 사회 및 국가발전에 직접 공헌하여야 하는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까닭으로 전 체 사회가 지향하는 이념에 맞추어져야 하며, 이 때 사회이념은 한 사회와 文化 속에 충일된 종합적 지성의 지향적 가치체계이며 이것은 몇 단계에 걸친 재해석의 과정을 거쳐 교육goal(목표) 에 사용되어야 한다.
2) 교육goal(목표) 와 교육내용과 교수과정이 일관성
교육goal(목표) 는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달성됨으로써 만이 의미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과정 속에 충분히 번역되어 들어가고 반영될 수 있는 교육goal(목표) 를 설정하 는 일이 중요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그리고 전문적으로 교육의 과정을 계 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3) 학습자와 교육goal(목표)
교육과정이 중심이 되는…(drop)



다.
교육목표와 과정과 성과 1) 교육목표의 의미 학생의 행동에 직접 연결되는 말로써 “학습과정 혹은 학습경험을 통해서 학생에게 이루... , 교육과정 계획사범교육레포트 ,
1) 교육목표(目標)의 의미
레포트/사범교육
학생의 행동에 직접 연결되는 말로써 “학습과정 혹은 학습경험을 통해서 학생에게 이루...
Download : 교육과정 계획.hwp( 62 )
,사범교육,레포트
교육목표(目標)와 과정과 성과
설명
교육과정 계획
순서
교육goal(목표) 와 과정과 성과
1) 교육goal(목표) 의 의미
학생의 행동에 직접 연결되는 말로써 “학습과정 혹은 학습경험을 통해서 학생에게 이루고자 하는 행동alteration(변화) ”를 지칭한다. 그러므로 과학적 태도, 책임감, analysis적 사고력 등이 각각 과학기 술교육, 도덕교육, 발견학습 등에 대신하여 교육goal(목표) 의 표시로서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2) 사회.文化의 analysis과 교육goal(목표)
교육은 현존하는 사회의 직접적인 필요충족에 공헌하기도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현 사회와 文化에 대한 analysis이 필요하고 그 결과를 몇 단계의 재해석의 과정을 거쳐 교육goal(목표) 에 반 영해야 한다. 교사들의 구체 적인 교육goal(목표) 의식의 결여는 교육goal(목표) 와 내용과 과정간의 불인관성의 주Cause 을 이루는 것이 다.